증권시장 주식거래 거래시간 총정리

증권시장에서 주식거래가 가능한 거래시간이 되면 ‘장이 열린다’라는 표현을 쓰곤 합니다. 이 말의 유래는 과거 시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옛날에는 시장이 상점가가 아닌 공터에 5일 간격으로 장사꾼들이 모여 시장을 만들었다가 다른 곳으로 옮겨가곤 했는데, 그래서 공터에 시장이 만들어질 때마다 ‘장이 열린다’라는 표현을 썼고, 이 표현이 지금까지도 증권시장에서 관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증권시장 거래시간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은 휴장일을 제외하고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에 열리고 오후 3시 30분에 닫힙니다.

증권시장의 정규시장은 9시부터 15시 30분까지 6시간 30분간만 거래가 가능하지만 이보다 조금 빨리 호가를 접수하고 싶다면 8시 30분부터 호가 접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정규시장 시간 외에도 주식을 거래하고 싶다면 시간외시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한국거래소에서는 정규시장 시간 외 추가적인 거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시간외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개시전 시간외시장은 8시부터 9시까지, 장종료후 시간외시장은 매매 거래시간 기준 15시 40분부터 18시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간외매매는 정규시장에서 매매 거래 기회를 갖지 못한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매매 거래 기회를 주고, 대량매매와 같이 일반 경쟁매매를 통해 수용하기 어려운 특수한 매매수요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우리증시의 호가접수시간 및 매매거래시간>

구분호가접수시간매매거래시간
장개시전08:00~09:00 (1시간)08:00~09:00 (1시간)
정규시장08:30~15:30 (7시간)09:00~15:30 (6시간 30분)
장종료후15:30~18:00 (2시간 30분)15:40~18:00 (2시간 20분)

달력

증권시장 휴장일은 토요일과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한) 공휴일, 근로자의 날과 12월 31일, 기타 시장관리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날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12월 31일이 공휴일 또는 토요일이라면 직전의 매매거래일에 휴장을 합니다.

증시 운영시간 변천사

과거 우리나라는 토요일에도 증권 거래가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한국거래소에서 매매 제도를 국제적인 흐름에 맞추고 외국인 투자자의 매매 거래와 결제상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1998년 12월 27일부터 토요일에는 휴장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연말 휴장일도 과거에는 7일까지 휴장한 적도 있지만 2001년부터는 업무가 전산화되면서 1일로 단축되었습니다.

그리고 놀라운 사실은 과거 증권시장에는 점심시간 휴장도 있었습니다. 2000년 5월 점심시간 휴장을 폐지하기 전까지 점심시간에 1~2시간을 휴장했었습니다. 그러다 점심 휴장시간에 발생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반영하고 장중 가격발견 기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점심시간 휴장을 폐지하였습니다.

이렇게 우리 증시의 운영시간은 지속적으로 변하면서 현재의 매매 거래시간이 정해지게 된 것입니다.

연초와 수능일에는 1시간 늦게 개장

한국거래소는 시간 관리상 필요한 경우 매매 거래시간을 임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연초 개장일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일입니다.

증시 개장일에는 한 해의 증시 운영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증시 개장식을 진행하기 때문에 평소와 달리 오전 10시에 개장합니다. 하지만 장 마감 시간은 오후 3시 30분으로 평소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수능날에는 평소와 달리 아치에 교통량이 급증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평소보다 1시간 늦은 오전 10시에 증시를 개장합니다. 수능날은 증시 개장일과 달리 장 마감 시간도 평소보다 1시간 늦은 오후 4시 30분입니다.

외국 증시 운영시간

과거 우리나라 증권시장에 점심시간 휴장이 있었지만 2000년 5월 폐지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아시아 주요 증권시장에서는 대만을 제외하고 점심시간 휴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점차 점심시간 휴장을 축소 또는 폐지하고 있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아직도 많은 국가에서 점심시간 휴장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증시를 운영하는 대표적인 증권거래소에는 뉴욕증권거래소(NYSE)나스닥(Nasdaq)이 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의 매매 거래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현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또한 미국을 포함한 유럽의 증권시장 대부분은 점심시간 휴장 없이 단일장으로 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증권시장-주식거래-거래시간
해외 증권시장 주식거래 거래시간

마치며

이상으로 국내 증권시장 운영시간 및 해외 증시 거래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주식 외에도 해외 주식에도 투자를 하는 분이 많아진 만큼 각 국가별 증시 운영시간을 잘 파악하여 원하는 거래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