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LTV 100% 받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을 구입할 때 주택담보대출을 한도 100%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대출받을 때 LTV 영향 없이 주택 담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자금을 대출받길 원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보통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LTV와 같은 대출 규제 때문에 자금 융통이 어려운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변화하는 윤석열 정부의 규제 완화 상황을 잘 이용하면 LTV를 100% 대출을 받아서 내 현금 없이도 집을 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LTV(Loan To Value ration)란 주택의 평가가치에 따른 대출금 비율로 주택 가격이 높을수록 한도가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주택평가가치가 10억 원이고 LTV 한도가 70%로 설정되어 있다면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은 7억 원이라는 뜻입니다. 

주택담보대출-규제-완화

기존에는 LTV 규제가 심하였으나 2022년 하반기부터는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에 대해서 LTV 규제가 완화되었습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이면서 부부합산 1억 원 미만의 소득일 경우 무려 LTV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 두 가지 조건만 있으면 주택 가격, 규제지역 등 다른 조건은 하나도 관계없이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대출한도는 최대 6억 원까지입니다.

LTV 대출 100% 받는 방법

LTV 100% 대출을 받으려면 생애 첫 주택 담보대출 80%와 아파트론(신용대출) 20%를 받으면 됩니다.

아파트론은 아파트를 소유한 사람이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대출로, 본인 명의는 물론 배우자 명의 아파트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아파트론은 담보대출이 아닌 신용대출이다 보니 아파트 소유에 대한 담보 설정이 아닌 신용담보여력만 확인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무담보 설정 후에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직자나 주부도 높은 한도로 대출이 가능하며, 일반 신용대출에 비하여 높은 한도로 대출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아파트론은 아주 장점이 많은 대출이기 때문에 대출이 모자랄 때 20% 대출을 아파트론으로 받게 되면 100% LTV 충당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파트론 한도는 1~2억 원으로 신용대출치고는 높은 편이며, 금리는 연 5.9% 이상으로 설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금리가 높기 때문에 여러 은행이나 대출상담사를 통해 대출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기간도 취급하는 기관마다 다르지만 보통 36~120개월 정도 되며,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이나 만기 일시 상환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파트론을 취급할 수 있는 부동산은 KB부동산 시세나 공시지가기 있는 아파트뿐만 아니라 빌라, 오피스텔, 단독주택도 가능합니다. 

아파트론의 특징

LTV 100%를 위한 아파트론은 다양한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소득증빙이 어려운 주부나 무직자도 대출이 가능하며, 배우자 명의 대출도 가능합니다.

또한 세입자가 있어도 대출이 가능하며, 신용등급 기반으로 금리가 산정됩니다. 

금리는 연 5.9~19.9%로 다소 높은 편이나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돌려 막기 하는 분이나 아파트 담보대출만으로 한도가 부족한 경우,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 높은 대출 한도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아파트론 상품은 다양한 금융회사에서 취급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금융사로는 카드사가 있습니다.

상품이름은 보통 아파트 소유자를 위한 대출 혹은 아파트 소유자를 위한 무서류 대출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50만 ~ 5,000만 원이며, 대출금리는 연 4.75 ~ 19.9%로 되어 있습니다.

카드사 외에는 캐피털사에서도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캐피탈의 아파트론의 경우 기본적으로 무담보 무설정 대출이며, 한도는 최저 300만 ~ 최대 5천만 원까지입니다.

금리는 연 5.9 ~ 18.9%이며, 대출 기간은 12개월에서 최대 120개월까지 가능합니다.

마치며

정리를 하자면, 생애 첫 주택으로 시세 3억 원 아파트를 구입하려고 한다면 생애 첫 주택 담보대출로 24,000만 원을 대출받고 잔금일 이전에 아파트론을 이용하여 6,000만 원을 대출한다면 내 돈 하나도 없이 LTV 100%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은행에서 나오는 담보대출과 아파트론 신용대출이 잔금일에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둘 중 하나라도 대출을 먼저 받게 되면 담보대출이 적게 나오거나 신용대출 자체가 부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잔금 당일에 동시에 진행이 가능한 아파트론을 이용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