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추가담보대출 종류 총정리

아파트를 구입 시 1차적으로 은행을 통해서 대출을 받게 되지만 추가로 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다시 아파트를 담보로 하여 생활비, 사업 자금 등을 마련하는 것이 아파트 추가담보대출입니다.

아파트 추가담보대출은 아파트대출 대환대출, 아파트론, 사업자 아파트 담보대출로 나뉩니다.

아파트대출 대환대출

아파트대출 대환대출은 말 그대로 기존 대출 상품을 다른 대출상품으로 전환하는 상품입니다.

기존 대출을 선순위 대출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다른 대출상품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왜 추가담보대출로 바꾸는 것일까요?

그것은 상품에 따라 대출한도가 다를 수 있고, 최근에는 LTV와 같은 규제 조건이 변했기 때문입니다.

대환대출을 할 때 주의해야 4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기존 상품보다 저금리 상품으로 알아보는 것이며 대환을 하면서 추가로 자금 확보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생활비나 사업 자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기존 대출을 상환하는 과정에 생길 수 있는 중도상환수수료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은 3년이 지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LTV를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LTV가 현재 규제가 완화되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만약에 강화되는 추세라면 대환대출 한도가 감소될 수 있으니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대출 대환대출을 받을 때에는 LTV, DSR 등을 비교해서 은행마다 직접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마다 주담대 한도, 금리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개인 신용도나 경제 상황이 좋아졌다면 금리인하요구권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파트론

추가담보대출

아파트론은 무설정 신용대출로 근저당 없이 간편하게 받는 대출로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에 한해서 쉽게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파트론은 무설정 신용대출이라는 점 때문에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현재 보유한 주택에 담보가 꽉 차있거나 소득이 부족하여 DSR 제한 등으로 추가담보대출이 어려운 경우에도 일종의 신용대출이기에 1억 원 이상의 아파트를 소유했다면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파트론은 대부업에서 취급하는 상품이 아닌 은행이나 2금융권에서 다루는 상품으로 아파트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단독주택, 다세대 주택 소유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파트론도 금융사마다 다양한 한도와 금리 조건이 있기에 꼼꼼하게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 기간이 짧게는 2개월부터 길게는 120개월까지 있거나 금리가 최저 4% 후반에서 최대 19.9%인 것처럼 다양한 조건이 많습니다.

나에게 맞는 금액이 얼마이고, 어느 정도 기간 동안 필요한지, 금리는 어느 정도인지 등을 고려해서 나의 상황에 맞는 유리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업자 아파트담보대출

개인사업자 아파트담보대출

개인사업자 아파트담보대출은 개인사업을 운영하는 대표자가 사업 자금 용도로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하는 것입니다.

사업자 아파트담보대출은 현행 부동산 가계대출 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LTV, DSR, DTI 관계없이 대출이 가능하며 주부나 무직자도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담보대출은 말 그대로 개인사업자가 이용이 가능하며, 소유권 이전 등기 후 3개월이 지나야지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때 개인 신용도가 매우 중요한데, 올크레딧 기준 530점 이상, 나이스 기준 600점 이상이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법인사업자 아파트담보대출

법인사업자 아파트담보대출은 법인의 경우에 담보대출이 가능한 상품으로 법인이 자금 용도를 사업 자금 목적으로 하여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개인사업자 대출과 마찬가지로 사업자가 해당되며 손실 법인 또는 적자 법인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사업자 담보대출과 마찬가지로 법인 아파트담보대출은 법인사업자만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소유권 등기 후 3개월이 지나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 아파트 추가담보대출은 소득 증빙이 가능한 경우에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통적으로 등기 후 3개월 이후에 가능하며, 2주택 이상 LTV 강화 규제 조건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사업 자금 명목으로 대출을 하지만 생계자금, 임차보증금 반환, 대출 대환 및 통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 일단 대출 가능한 만큼 최대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및 법인사업자 대출 상품은 일반적으로 한도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일부 저축은행의 경우 최대 20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금리는 4% 후반에서 11%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다만, 사업자 아파트 담보대출은 임대사업자 및 매매사업자는 해당 상품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신규사업자 아파트담보대출

신규사업자 추가담보대출은 현재 사업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높은 LTV의 대출상품이 필요한 경우 사업자를 신설하여 사업자 담보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이 상품은 어디 돈 빌릴 곳도 없고, 대출은 막혀있는 상황에서 큰 목돈이 필요한 분들에게 정말 구세주 같은 역할을 하는 상품입니다.

지금 LTV, DSR 등 정부 규제로 대출 한도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매우 유용한 상품으로 볼 수 있는데, 직장인, 프리랜서, 주부 등이 신규사업자로 대출을 진행하면 됩니다.

신규사업자 등록이 우선되어야 하며, 다만 사업소득 증빙이 어렵기에 일부 소수 금융사에서만 취급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자 대출은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금리가 기존 사업자 대출보다 1~2% 정도 높을 수 있고, 현재 공무원이거나 대기업에 종사하는 등 직종에 따라 사업자등록이 어려울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배우자나 타인 명의를 이용하여 대출진행을 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목돈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파트 추가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 대환대출, 아파트론, 사업자 담보대출 모두 금리나 한도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본인 상황에 잘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니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 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