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알아보기

시가총액은 현재 상태의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모든 상장 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금액입니다. 시가총액은 일반적으로 개별 종목 시가총액과 주식시장 전체의 시가총액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개별 종목의 시가총액은 그 회사의 규모를 판단할 때 쓰이며 주식시장 전체의 시가총액은 해당 국가의 주식시장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쓰입니다.

시가총액은 또한 주식시장의 용어로 시작했지만 파생상품시장과 부동산시장에서도 쓰이곤 합니다.

개별종목 시가총액 계산 방법

개별 종목의 시가총액을 산출하는 방식은 간단합니다.
개별 종목 시가총액 = 개별 상장종목의 주식 수 X 개별 상장종목의 현재가

추가로 주식시장 전체의 시가총액을 구하고 싶으면 주식시장에 등록된 모든 개별 종목의 시가총액을 모두 합치면 됩니다.

국내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시가총액

시가총액은 매일 주가가 변동하기 때문에 변하지만 순위는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2022년 11월 15일 기준 국내 시가총액 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위. 기아

기아는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으며, 그 당시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하였습니다.

생산능력은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위탁)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치면 연간 295만 대 규모입니다.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 비중은 약 60% 수준입니다.

9위. NAVER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인 NAVER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매출은 서치 플랫폼이 약 45%를 차지하며 그 뒤로 커머스 22%, 핀테크 15%, 콘텐츠 13%, 클라우드 5%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8위. 현대차

현대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습니다. 현재 현대자동차그룹에는 현대차를 포함하여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현대차는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도 출시하여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7위. 삼성전자우

삼성전자에서 발행한 우선주로, 우선주랑 보통주에 대비되는 주식입니다. 보통주가 의결권을 행사하고, 배당을 받고, 발행되는 신주를 인수하는 등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반면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이익, 이자 배당, 잔여재산 분배 등 재산적 내용에 있어서 우선적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입니다.

6위. 삼성SDI

삼성SDI는 에너지 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되며, 에너지 솔루션 부문은 소형전지, 중대형전지 등의 리튬 이온 2차 전지를 생산하여 판매합니다. 전자재료 사업부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해 판매합니다.

매출은 에너지 솔루션 부문이 84%, 전재재료 부문이 16%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폭스바겐, BMW, BOE 등이 있습니다.

5위. LG화학

LG화학은 석유화학 사업 부문, 전지 사업 부문, 첨단소재 사업 부문, 생명과학 사업 부문, 공통 및 기타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전지 사업 부문을 단순 물적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하였습니다.

LG화학은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 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4위.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 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 말 기준 36.2만 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테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3위.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는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되었으나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주력 제품은 DRAM, 낸드플래시,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하였습니다.

2020년 10월 인텔의 NAND 사업을, 2021년 10월 키피라운드리 지분 100%를 양수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D 램은 약 28%, 낸드 플래시는 14% 수준입니다.

2위.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EV, ESS, IT 기기,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EV 용 배터리의 경우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 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배터리 Recycle/Reuse 사업과, 배터리 및 차량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BaaS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위.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한국 및 DX 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 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SDC, Harman 등 233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세트 사업(DX)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으며, 부품사업(DS)에서는 D 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