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카드 에코머니(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가입방법

그린카드는 전 국민의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환경부에서 도입한 제도 명칭이며, 에코머니는 그린카드 제도에서 적립되는 포인트 명칭입니다.

이러한 에코머니는 다양한 에너지 절약 활동과 친환경 활동 시 에코머니 제휴카드인 그린카드를 통해 포인트와 같은 경제적 혜택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린카드에 에코머니(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혜택을 받으려면, 서울시 거주자와 전국(서울지 제외) 거주자로 구분하여 거주 지역에 맞는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린카드 가입방법

에코머니 제휴카드인 그린카드는 발급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그린카드에 탄소포인트제(에코마일리지) 인센티브를 받으려면 거주 지역에 맞는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가입이 필요합니다.

전국(서울시 제외)은 그린카드를, 서울지역은 에코마일리지 그린카드로 발급하면 됩니다.

그린카드 종류에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멤버십 카드가 있습니다.

카드 서비스는 발급은행과 카드 종류에 따라 다르나 그린서비스는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그린카드 발급은행

우리카드하나카드NH농협카드IBK기업은행
BNK부산은행BNK경남은행DGB대구은행KB국민카드
우정사업본부MG새마을금고중앙회수협은행광주은행
저축은행중앙회신협제주은행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카드 발급은행

우리카드SC제일은행NH농협카드IBK기업은행

에코머니 제휴 카드 식별방법은 에코머니 로고 또는 그린카드 로고를 확인하면 됩니다.

그린카드
그린카드 예시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

탄소포인트제는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전 국민(서울시민 제외) 대상 온실가스 감축 시민참여 프로그램입니다.

탄소포인트는 6개월간 가정 내 전기・상수도・도시가스 항목을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 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사용량-비교

탄소포인트제 회원가입

탄소포인트제 회원가입 방법은 인터넷 신청과 방문 신청이 있습니다.

방문 신청은 관할 시·군·구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고, 인터넷 신청은 탄소포인트제 누리집에서 가입하면 됩니다.

탄소포인트제-가입-방법
탄소포인트제 가입 방법

가입 시 유의사항

탄소포인트제 가입 시 에너지 고객번호가 필요합니다.

단,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요금이 관리비에 포함 납부 시 고객번호를 별도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분고객번호 확인 방법
전기전기요금 고지서 또는 ☎️123에서 고객번호 10자리 확인
상수도수도요금 고지서 또는 지자체 담당부서(상수도과)에서 수용가번호(고객번호) 확인
도시가스도시가스요금 고지서 또는 지역별 도시가스 공급업체에서 고객번호 확인

에코마일리지 가입방법

에코마일리지란 에코와 마일리지의 합성어로 친환경을 쌓는다는 의미로, 전기·상수도·도시가스를 절약하면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입니다.

에코마일리지는 6개월 주기로 집계하여 절감률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해 줍니다.

에코마일리지 회원가입

회원가입 방법은 인터넷 신청과 방문 신청이 있습니다.

방문 신청은 지방자치단체(서울시내 시청, 구청, 주민센터)에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면 되고, 인터넷 신청은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가입하면 됩니다.

에코마일리지-가입-방법
에코마일리지 가입 방법

가입 시 유의사항

서울시 에코마일리지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서울시민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에코마일리지 실적 평가 시 필수 항목인 전기 사용량을 포함한 2가지 이상의 정보가 등록되어야 마일리지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량 등록을 위한 에너지 고객번호는 위에 설명된 탄소포인트제와 동일하게 확인하면 됩니다.

마치며

무심코 사용했던 종이컵, 과도한 전력 낭비, 자가용 이용 등 익숙한 일상생활의 모습들이 지구의 이상 기온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인간의 삶이 편해질수록 낭비되는 자원은 많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상 기온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만들어 내고, 이러한 온실가스는 지구온난화로 이어져 전 세계 곳곳에서 자연재난이 발생하게 됩니다.

알고는 있지만 익숙하지 않아 실천하지 못했던 자원 절약, 이제는 자원 절약도 마일리지라는 보상을 통해 즐거움으로 느끼며 생활화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