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카드 에코머니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적립방법

그린카드는 친환경 소비생활을 실천할 때마다 에코머니(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에코머니 제휴카드인지 식별하는 방법은 카드에 그린카드 로고 또는 에코머니 로고가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그린카드의 가장 큰 혜택인 에코머니(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는 친환경 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절약 등 친환경 소비생활을 실천을 통해 적립할 수 있습니다.
그린카드
그린카드

친환경 제품 구매

그린카드를 이용하면 평범한 쇼핑도 녹색소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린카드를 이용하여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면 에코머니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이란?

친환경 제품이란, 같은 용도의 다른 상품에 비해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우리가 매일같이 이용하는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와 같은 대형마트나 초록마을 등 다양한 유통 매장에서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제품-표시
친환경 제품 표시

친환경 제품에는 전용 마크가 붙어 있어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환경표지, 환경 성적 표지, 탄소발자국, 무농약, 유기농, 유기가공식품, 저탄소, 자원순환 우수 제품 등 환경부와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인증한 표지를 찾으면 됩니다.

친환경 제품 구매방법

친환경 제품 구매는 일반 상품을 구입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에코머니 제휴 매장을 방문하고, 친환경 제품을 고르고, 에코머니 제휴 그린카드로 결제를 하면 됩니다. 결제 후 영수증에서 에코머니 적립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도 적립이 가능합니다.

에코머니는 제휴 녹색매장(친환경 인증 제품 구매) 이용 시 약 1.5~24%가 적립됩니다. 에코머니 제휴 매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백화점 :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백화점, NC백화점
  • 마트 :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마트,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농협 하나로마트, GS THE FRESH, 킴스클럽, 동아백화점
  • 편의점 : CU, GS25, 세븐일레븐
  • 유기농 식품 전문매장 및 기타 매장 : 초록마을, 2001아울렛, 뉴코아아울렛, 나들가게

대중교통 이용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그린카드로 결제를 하면 이용 요금의 10~20%가 에코머니로 적립되고, 월 최대 10,000점의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KTX, SRT, 고속버스를 이용 시 그린카드로 결제하면 5%의 에코머니 적립이 가능하고, 대중교통과 동일하게 월 최대 10,000점의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단, 최대 적립 포인트는 그린카드의 전월 실적에 따라 산정되는데, 전월 실적이 20만 원 이상~ 100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최대 5,000점이 100만 원 이상 사용 시에는 최대 10,000점의 에코머니가 적립됩니다.

탄소포인트제

탄소포인트제-에코마일리지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탄소포인트제는 가정에서 에너지 사용량(전기・상수도・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면 온실가스 감축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산정하고, 환경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온실가스를 절약한 만큼 받은 포인트는 현금 및 상품권(지역 화폐) 등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탄소포인트제는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환경부에서는 ‘탄소포인트제‘라는 명칭으로 전 국민(서울시민 제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서울시에서는 ‘서울시 에코마일리지‘라는 이름으로 서울시민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명칭, 가입 대상, 인센티브 내용 등에 조금 차이는 있지만 두 프로그램 모두 혜택과 내용의 큰 줄기는 동일하므로 거주 지역에 따라 알맞은 프로그램을 참여하면 됩니다.

탄소포인트제 적립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탄소포인트제의 경우 6개월간 가정 내 전기・상수도・도시가스 개별 사용량을 과거 2년 대비 10% 이상 감축 시 연 최대 70,000점의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에코마일리지 적립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에코마일리의 경우 과거 2년 대비 가정 내 전기・상수도・도시가스 개별 사용량을 15% 이상 감축 시 연 최대 100,000점의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탄소포인트 사용방법

탄소포인트는 산정된 감축률에 따라 연 2회(6월, 12월)에 걸쳐 포인트당 2원 이내의 인센티브가 지급됩니다. 인센티브는 지자체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현금, 상품권(지역화폐), 쓰레기 종량제 봉투, 공공시설 이용 바우처, 지방세 납부, 그린카드 포인트 중 본인에게 필요한 혜택을 선택하면 됩니다.

마치며

그린카드는 에코머니 외에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관광, 문화시설을 이용할 때 할인 및 무료입장이 가능할 정도로 많은 혜택을 자랑하는 카드입니다. 대표 시설로는 아산생태곤충원, 장영실 과학관, 목포자연사박물관, 제주현대미술관, 성산일출봉, 비자림 등이 있습니다.

그린카드를 소지한 분들이라면 전국의 국립공원 및 휴양림, 지자체 시설을 이용할 때 에코머니 로고가 있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