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MBTI 검사를 통해 성격을 구분하는 것이 인기가 많지만, 그 이전에는 혈액형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성격, 특징 등을 판단하는 지표로 삼았습니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을 4종류의 혈액형으로 나누는 것이 말이 안 될 수 도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혈액형이 성격과 연관되어 있다는 믿음이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혈액형의 특성은 다이어트에도 연결 지어져 있는데, 단순하게 과학적 근거가 없는 유사과학으로 치부할 것이 아닌 나에게 어떤 운동이 어울릴지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A형 다이어트 방법
A형은 인내심이 강하고 끈기를 가지고 있어 1년 이상의 장기 목표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A형은 무리하게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단기간에 과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피해야 하며, 기분을 안정시킬 수 있는 요가나 기력과 체력을 함께 보강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의 경우 A형은 동물성 단백질보다 식물성 단백질이 몸에 잘 받기 때문에 기존에 육식 위주의 식사를 하던 사람은 고기를 줄이는 것만 해도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족한 단백질은 콩, 곡류 등의 식물성 단백질로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육류보다는 생선이나 닭고기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B형 다이어트 방법
B형은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어, 흥미를 줄 수 있는 본인만의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단기간으로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의 경우 B형은 소화기관이 튼튼해 다양한 음식을 먹어도 괜찮지만 옥수수, 국수, 땅콩, 들깨 등에 들어있는 렉틴이라는 성분이 살을 쉽게 찌게 하여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밀가루 음식과 같이 먹게 되는 경우 제대로 소화가 되지 못한 채 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에 밀가루 음식은 섭취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또한 B형의 경우 붉은 살의 육류나 양고기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닭고기나 갑각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제품을 적당히 섭취하면 신진대사에 도움이 되니 매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B형 다이어트 방법
AB형은 먹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쉽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기간 중 식탐으로 인해 음식을 참지 못하고 폭식으로 이어져 요요현상까지 오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AB형은 두 달 정도 다이어트를 하고 한 달 정도는 먹고 싶은 것을 먹는 방식을 반복하면서 조금씩 살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A형의 체질을 이어받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키면서 천천히 몸을 움직이는 요가, 필라테스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운동량은 한 번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것보다 일주일에 3~4회 정도 가볍게 운동을 하여 기력과 체력을 키워주도록 합니다.
음식의 경우 AB형은 위산이 적어 고기를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고 지방으로 쌓이기 때문에 육류의 양을 제한하고 야채나 두부와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스턴트 음식보다 토속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O형 다이어트 방법
O형은 다이어트 성공률이 매우 높은 혈액형으로 단기간에 계획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O형은 다른 혈액형에 비해 격렬한 운동이 필요한데, 근육조직을 산성화 시켜 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 위해 유산소 운동 2~3종류를 골라 일주일에 4회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음식의 경우 쉽게 살이 찌는 체질이기 때문에 살코기 위주의 식생활로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이 다른 혈액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아 고기류를 잘 소화시키지만 채소와 같이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혈액형에 따라 먹는 것도 달라져야 한다는 연구 결과는 과거부터 존재하였습니다. 사람마다 먹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은 동일한데 혈액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그것은 나의 혈액형과 상충되는 음식을 먹으면 신체 시스템이 망가질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대부분은 내 혈액형과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을 먹더라도 기본 면역체계로부터 보호를 받습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자극들이 쌓이게 되면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본인 혈액형에 맞는 운동과 궁합이 맞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