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원인과 예방법

남들보다 유독 추위에 약하고, 손발이 차가워 고통을 호소한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수족냉증은 말 그대로 손이나 발에 냉기가 느껴지는 증상으로, 장시간 지속되면 혈액순환 장애가 와 손발 저림 증상과 통증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은 이름 그대로 손이나 발에 냉기가 느껴지는 증상으로 쉽게 알고 있으나 사실은 손과 발만 차가운 증상이 아닙니다. 손과 발에서 느껴지던 냉기의 기운이 손목, 발목, 무릎 등 다른 부위까지 느껴지고, 추위를 느끼지 않아도 되는 온도에서 본인만 유독 추위에 약해 몸의 이곳저곳이 시리다면 수족냉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손, 발, 발끝에서 냉기가 느껴지지만 무릎, 허리, 아랫배까지 시린 경우도 있고, 심한 경우 몸 전체에서 찬 기운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반대로 얼굴, 가슴이 상기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도 수족냉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은 기온 변화,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기온 변화

추운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그 이유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의 열을 뺏기지 않으려고 혈관이 수축하고, 이것이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손과 발끝까지 혈액이 제대로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

최근 들어 미세먼지가 심한 경우 수족냉증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오염물질을 몸에서 덜 받아들이기 위해 호흡기나 혈관이 수축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혈관 수축으로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이노 증후군

수족냉증 발병의 가장 큰 원인은 레이노 증후군입니다. 레이노 증후군은 피부가 추위에 노출되면서 혈관이 수축하고 막혀서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하여 손과 발이 창백하게 변했다가 푸른색으로 바뀌는 현상입니다.

레이노 증후군은 집에서 간단하게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차가운 물에 손을 넣고 손가락 끝이 하얗게 변하면 차가운 물에서 손을 뺍니다. 그리고 손가락 피부색이 원래대로 돌아오는 시간을 재서 5분이 넘으면 레이너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호르몬 변화

수족냉증은 주로 20~40대에 많이 생기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생리, 임신과 출산, 폐경을 경험하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호르몬 변화가 크고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져 혈관이 쉽게 수축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생리 전후로 호르몬 주기가 바뀌는 젊은 여성이나 40대 후반 갱년기 여성이 유독 수족냉증의 고통을 많이 호소합니다.

또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지방은 많지만 근육량이 적어 심장과 먼 손과 발로 혈액을 보내는 힘이 부족해 쉽게 차가워집니다. 그래서 여성들은 근육량을 늘리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수족냉증 예방법

수족냉증은 위와 같이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을 해결하는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추위를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반신욕과 족욕

수족냉증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반신욕과 족욕입니다. 따뜻한 물로 하체의 온도를 올려주며, 상체와 하체의 불균형한 체온을 바로잡아 몸 속 냉기를 제거해 줍니다.

물의 온도는 38~40도 정도가 적당하며, 취침 전 30분 정도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고 바로 양말을 신어 체온을 유지하면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물에 닿는 부위에 상처가 있을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 올리기

겨울철 외출 때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장갑, 목도리, 양말, 내복 등으로 몸의 온도를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 체온을 올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체온을 올리는 방법 중에는 음식으로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에-좋은-음식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생강

생강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몸을 따뜻하게 도와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겨울철 감기 예방을 위해 생강차를 마시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민간요법으로, 꾸준하게 섭취하면 수족냉증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마늘

마늘에는 체내의 독소를 제거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 자체에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도 있으며, 항암효과도 있어 수족냉증이 아니더라도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음식입니다.

양배추

양배추에는 손과 발의 혈액순환을 돕고, 차가운 혈과 따뜻한 혈이 잘 섞이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수족냉증 외에도 위장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평소 위장이 약한 분들이 자주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계피

계피는 매운맛과 강한 향으로 인해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계피는 몸의 냉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심한 분들이라면 꼭 챙겨 먹어야 합니다.

마치며

위의 알려드린 예방법으로는 해결이 안 되는 수족냉증의 원인이 있습니다. 바로 손목 신경이 눌리는 손목터널 증후군, 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암 등으로도 수족냉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질병의 한 증상으로 몸이 차가워질 때에는 그 질병에 맞는 처방과 함께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혈액순환 문제로 인한 일시적인 수족냉증인지, 아니면 질환으로 생긴 수족냉증인지 진단을 받고 알맞은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