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뱅크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햇살론뱅크는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햇살론뱅크는 일종의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이라고도 불리며, 은행권 출연금과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대출자격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등)을 6개월 이상 이용하거나 현재 정상 이용 중인 분들, 정상 완제 후 3년이 경과하지 않는 자가 해당됩니다.

정책 서민금융상품 종류

  • 근로자햇살론 : 제도권 금융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저신용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보증부 대출을 통해 금융접근성 제고, 금리 부담 완화로 서민층의 금융애로 해소를 지원하는 상품
  • 햇살론15 : 대부업·불법사금융 등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최저 신용자가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은행 대출을 편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 정책 서민금융상품
  • 안전망대출 Ⅱ : 법정 최고금리 인하일(‘21.7.7) 이전 연 20%초과 고금리 대출을 받아 정상 상환 중인 저신용·저소득 대상 기존 대출을 연 17%~19%로 대환 해주는 상품
  • 햇살론유스 : 대학생·청년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성공적인 사회 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서민금융상품
  • 햇살론뱅크 :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소득·저신용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

그리고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 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NICE)가 상승하여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에 자격요건에 충족됩니다.

나이스지키미 무료 신용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

올크레딧 무료 신용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

연 소득은 3,500만 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되면서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인 자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지원 대상에 해당되지만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및 은행 자체 대출 심사 결과에서 거절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대출한도

햇살론뱅크의 대출한도는 최저 500만 원에서 최대 2,500만 원까지입니다. 대출한도 최대 금액은 기존에는 2,000만 원까지였으나, 2022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증액되었습니다. 개별 한도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심사 결과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대출기간

햇살론뱅크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이며, 3년인 경우는 ‘거치기간 1년 + 원리금 상환기간 2년’, 5년인 경우는 ‘거치기간 1년 + 원리금 상환기간 4년’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환은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방법으로,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햇살론뱅크 대출금리 및 보증료

햇살론뱅크의 대출금리는 연 3.2% ~ 8.7%이며, 은행별, 이용자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보증료는 2%이나 개별 조건에 따라 우대 혜택이 있습니다.

보증료 우대 혜택

  • 사회적 배려 대상자 : 1.0% 인하
  • 금융교육(금융교육포털에서 수강) 이수자 : 0.1% 인하
  • 신용 부채관리 컨설팅(맞춤대출 홈페이지에서 수강) 이수자 : 0.1% 인하
  • 저소득 청년 : 0.5% 인하

햇살론뱅크 신청방법

햇살론뱅크 신청은 협약은행 창구 또는 앱을 통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뱅크 협약은행

햇살론뱅크 대출 신청 전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 대상 여부를 조회 후 은행을 방문하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전자격조회는 실제 보증 및 대출 가능 여부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서민금융진흥원’ 앱 다운로드

IOS ‘서민금융진흥원’ 앱 다운로드

햇살론뱅크 제출서류

햇살론뱅크 신청을 위해서는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사업 영위 확인을 위해 재직・사업증빙 및 소득증빙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햇살론뱅크-제출서류
햇살론뱅크 제출서류

마치며

한국 중앙은행의 기준금리를 지속적으로 인상하고 있어 대출금리도 치솟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햇살론뱅크는 저신용・저소득자가 저금리로 대출할 수 있는 유용한 상품입니다.

많은 언론매체에서는 대출을 위험하고 피해야 할 것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계 재무구조를 악화시키는 소비를 위한 대출이 아닌 레버리지 효과를 이용한 현명한 대출을 할 경우 자산을 불리거나 황금알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출을 투자를 위한 용도이지, 소비를 위한 수단이 아닌 것을 명심하시고,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는 대출보다는 사전에 미리 예비 자금을 준비해 두거나, 의료비와 같은 큰 지출을 대비하여 보장성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