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데이 유래와 즐기는 방법

매년 10월 마지막 날은 할로윈데이로, 이날 홍대나 이태원에 가면 무시무시한 분장이나 평소 시도할 수 없었던 독특한 분장을 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할로윈데이는 과거에는 단순한 서양 풍습으로 취급받았지만 이제는 국내에서도 파티 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할로윈데이는 해외 명절이며, 본래의 의미와는 달라져 단순히 상업적인 축제가 되었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참고로 할로윈의 한국어 국문 표기로는 핼러윈이 정확한 명칭입니다.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데이의 유래는 옛날 영국과 아일랜드 지방을 지배했던 켈트족(the Celts)의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케틀족은 1년이 12달이 아닌 10달로 이루어진 달력을 사용했고, 1년을 4개의 기념일로 구분했습니다. 이 4개의 기념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한 해의 마지막이자 새해의 시작인 10월 31일의 서우인 축제였습니다.

서우인 축제는 당시 켈트족 성직자들이 악령을 쫓는 축제로, 이 서우인 축제가 이후 서양의 기독교 문화에 의해 기독교화되었다는 것이 정설로 통하고 있습니다.

Halloween이라는 이름의 유래

할로윈데이
Halloween

11월 1일은 만성절(All Hallows’ Day)이라 부르는 켈트족의 주술적 의미가 담긴 축일입니다. 만성절은 축일이 따로 없는 모든 성인들을 기리는 날로, 할로윈은 이 만성절의 전야제로서 만성절 전야(All Hallows’ Evening)라고도 불립니다. 전날 저녁을 의미하는 이브(eve)를 스코틀랜드에서는 even이라고도 하는데, even에서 v를 탈락시키고 e’en이나 een으로 축약될 수 있습니다.

All Hallows’ Evening → Hallow’s even → Halloweven → Hallowe’en → Halloween’

Trick or Treat의 유래

켈트족은 악령들을 대접하면 악령들이 자신에게 악한 장난을 하지 않는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귀신을 위해 마을 입구는 물론 집집마다 음식을 준비하였습니다. 이것이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아일랜드 원주민들이 귀신 복장을 하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음식을 달라고 요구하는 전통을 만들었고, 이것이 할로윈 대표 놀이인 Trick or Treat가 되었다고 합니다.

호박등 Jack O’Lantern의 유래

옛날 Jack이라는 사람이 악마를 골탕 먹이고 죽게 되자 이에 대해 앙심을 품은 악마는 그를 천국도 지옥도 가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결국 Jack은 천국도 지옥도 가지 못한 채 추운 암흑 속을 방황하게 되었고, 너무 추운 나머지 악마에게 사정하여 숯을 얻어 순무 속에 넣고 랜턴 겸 난로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즉, 원래는 순무에 숯을 넣은 것인데 이것이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호박으로 바뀌었습니다.

호박등 Jack O’Lantern 만들기

jack-o-lantern
Jack O’Lantern
  1. 매끈하고 둥그스름한 형태와 전체에 균일하게 주황빛을 띤 잘 익은 호박을 고릅니다.
  2. 호박 꼭지는 뚜껑으로 써야 하니 꼭지를 버리지 않게 주의합니다.
  3. 호박 윗부분을 육각형으로 도려낸 뒤, 숟가락을 이용해 호박의 내용물을 긁어냅니다.
  4. 호박 속에 담긴 내용물을 깨끗이 씻어냅니다.
  5. 펜으로 밑그림을 그린 다음 칼로 도려냅니다. 이때, 못으로 밑 그림을 따라 구멍을 내고 칼로 도려내면 정확한 모양이 나옵니다.
  6. 호박안쪽 밑바닥을 평평하게 긁어 초를 집어넣습니다. 이때 유리통 안에 초를 넣은 후 호박 안에 넣으면 초가 안전하게 오래갑니다.

할로윈데이 즐기기

할로윈데이에는 귀신이나 마녀들이 지하 세계에서 나와 사람들을 해치고 다닌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사악한 유령이 겁이 나서 도망가도록 집 앞을 무섭게 꾸미고, 무서운 의상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얼굴은 하얗고 눈 화장은 진하며, 입술은 빨갛게 칠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할로윈 분장입니다. 복장의 경우 해적, 야수, 만화 캐릭터 등 영화 속에 등장했던 인물들을 바탕으로 섬뜩하게 꾸미는 것이 기본입니다.
할로윈-분장
할로윈 분장

할로윈데이 축제 정보

할로윈데이에는 많은 축제와 파티가 열리게 됩니다. 신나게 파티를 즐기고 싶다면 클럽으로, 그렇지 않고 조용하게 파티를 즐기고 싶다면 호텔 파티를 추천합니다. 만약 아이와 함께 즐기는 할로윈을 보내고 싶다면, 다양한 즐거움이 가득한 놀이동산 할로윈 파티에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할로윈 축제 정보로 전국 곳곳에서 펼쳐지는 축제에 참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할로윈 축제정보 확인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