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차이점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 경제뉴스를 보다 보면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시장을 보게 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모두 비슷한 주식시장 같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상장된 기업이나 상장 조건이 모두 상이합니다.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에 투자하고 싶으면 코스피 시장에서 상장된 주식을 찾아야 하고, 유명한 벤처기업이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코스닥과 코넥스 시장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코스피 vs 코스닥 vs 코넥스

코스피-코스닥-코넥스

코스피 KOSPI

코스피는 우리나라 대표 증권시장인 유가증권시장(KOSPI Market)을 의미합니다. 156년 개장한 유가증권시장은 우리나라의 세계적인 기업들과 대형 우량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이름을 들었을 때 아는 많은 기업들이 코스피로 불리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코스닥 KOSDAQ

코스닥은 IT(Information technology), BT(Bio Technology), CT(Culture technology) 기업과 벤처기업의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1996년 7월 개선된 첨단 벤처기업 중심 시장입니다. 기술 관련 기업과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게임 등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참여해 기업의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코넥스 KONEX

코넥스는 초기・중소기업 전용 시장으로 Korea New Exchange의 줄임말입니다.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에 상장하기엔 규모가 작은 초기 단계 기업이 자본시장을 통해 연구개발이나 성장을 위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초기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지원 및 모험자본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개설된 신시장입니다.

코스닥과 코넥스의 자세한 차이점

코스닥과 코넥스는 조금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코스닥은 기술주 중심시장입니다. 과거 IT 하드웨어 업종 위주의 시장에서, 근래에는 IT 소프트웨어(보안솔루션, 온라인 서비스, 디지털 컨턴츠 등), 바이오 및 문화콘텐츠(모바일게임, 엔터테인먼트 등)와 관련된 고부가가치 업종의 상장 활성화로 미래상장 산업 관련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코스닥시장의 상장정책은 다양한데, 특히 코스피시장에 비해 진입요건이 상대적으로 완화되어 있어 상장심사 시 질적 심사 항목이 축소되어 있습니다. 대신에 기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보는 기술성장기업(벤처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특례상장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반면에 코넥스는 중소기업 전용 시장입니다. 코넥스는 「중소기업기본법」 상 중소기업만 상장 가능한 시장입니다. 기술력 있는 초기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공모, 사모, 직상장 등 상장을 원하는 기업의 시장 진입방법을 다양화하고 진입요건도 최소화 했습니다.

코넥스 시장이 만들어진 이유

코스피-코스닥-코넥스-재투자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은 대부분 은행대출에 편중되어 있으며, 직접금융(주식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이로 인해 부채비율이 높아지고, 이자비용 부담도 상장기업에 비해 과중한 상황입니다. 

이렇게 은행대출에 편중된 배경에는 코스닥시장만을 통해서 초기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었던 점도 작용하였습니다. 특히 초기 중소기업에게는 코스닥시장의 상장요건은 상당히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합니다. 

코스닥 상장이 코스피보다 완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 성숙한 단계의 중소기업이 아니라면 코스닥 진입이 쉽지 않습니다. 그 결과, 유망한 기업이라 하더라도 기업규모가 충분히 성장하지 않은 경우 주식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기는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증권시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초기 중소기업 특성을 반영한 시장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2013년 7월 코넥스 시장을 개설하게 된 것입니다.

코넥스시장 투자 장점

한국거래소에서는 코넥스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코넥스시장 상장 기업들을 위한 3대 컨설팅인 ‘이전시장 컨설팅’, ‘내부회계관리제도 컨설팅’, ‘공시체계 구축 컨설팅’을 비롯하여 코넥스기업 인큐베이팅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넥스-기업-지원-정책

이런 코넥스 기업에 대한 지원 정책에 더해서 코넥스 시장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도 여러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코넥스 시장은 유가시장이나 코스닥 시장(0.23%)보다 낮은 증권거래세율(0.1%)이 적용돼 거래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투자자인 소액주주의 경우 양도세가 면제되는 혜택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벤처캐피탈이 코넥스 상장 벤처기업에 신주투자하는 경우 양도차익, 배당소득에 대해 법인세 비과세, 증권거래세 비과세 등의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마치며

코넥스 시장은 상장 심사, 공시 등 규제가 최소화된 시장인 만큼 코넥스 시장에 처음 투자하는 경우 투자기업에 대한 분석과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