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중고차 구매요령 4가지

신차 구매와 달리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구매요령을 모르다 보니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개가 아닙니다. 특히 중고차는 차량 가격, 차량 상태 등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매매 단지에서 구매할 경우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중고차 구매요령 4가지만 알면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누구나 쉽게 본인의 예산 내에서 좋은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가 어려운 이유는?



이전과는 달리 신차를 구매하면 바로 받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원하는 차량을 구매하려면 최소 1년을 기다려야 하는 차종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비용 측면에서도 가성비가 좋은 중고차 수요가 날이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차 구매와는 달리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다양한 어디서 사야 할지, 가격은 적정한지, 사고 유무 및 불량 등 상태 확인은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제를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아 머리가 지끈거리고, 잘못 샀다가 큰 낭패를 볼 것 같아 구매가 망설여지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중고차 구매요령을 알아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중고차 구매요령


중고차-구매요령

중고차 구매요령 1. 차를 구입하는 목적과 예산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가장 먼저 차를 구입하는 목적과 사용 계획, 그리고 예산에 따라 어떤 차종이나 모델을 구매할 예정인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스갯소리로 하는 모닝을 사러 갔다가 벤츠를 구매할 수도 있게 됩니다.

구매하고 싶은 중고차량을 선정하고 난 이후에는 국토교통부와 한국안전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365사이트에서 연식과 주행거리에 따른 평균 가격대를 파악하고, 해당 차량에 대한 정보 및 관련 지식에 대해 찾아보면 좋습니다.

시세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중고차딜러는 세상에 없고, 만약에 있다면 허위매물이나 미끼매물일 가능성이 높으니 혹시 가격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중고차들은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구매요령 2. 중고차 구매 장소

중고차 차종과 가격, 그리고 대략적인 정보까지 확인했다면 어디서 중고차를 구입할지 정해야 합니다. 중고차를 구입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인데, 중고차 매매 전문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방법과 중고차 매매 단지에서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 개인과 개인이 만나 직거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중고차 사이트를 통한 구입

중고차 매매 전문 사이트를 통해 구매하는 것은 가장 일반적이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이동하지 않고 시세 파악이 가능하고, 비교적 최신 차량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허위매물 사이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믿을만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매물을 보고 싶어 전화하면 차가 있으니 우선 방문하라고 하는데 막상 직접 가보면 미끼상품이었고, 다른 상품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중고차 사이트가 안전한지 알 수 있을까요?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서 중고차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사이트들이 나오는데, K Car(케이카) 혹은 EnCar(엔카)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케이카는 엔카에 비해 차량 수는 적고 가격이 비싸지만 직영으로 운영하므로 가장 신뢰감이 있고, 엔카는 가장 차량 대수가 많고 사람들이 제일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2. 매매단지를 방문하여 구입

중고차 매매 단지를 직접 방문하여 구입하는 것의 장점은 직접 방문하기에 다양한 자동차를 비교할 수 있고, 빠르게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겉모습만 깔끔하게 정리해 둔 것만보고 급하게 구매했다가는 차량이 사고나 침수 이력 등 여러문제를 미쳐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시세 대비 높은 가격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개인간 직거래로 구입

개인 간 직거래로 중고차를 구입하는 경우 구매 비용이 절감되고, 차량 정보를 차주에게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직거래 방식의 경우 각종 자동차 카페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비 이력이나 소모품의 교환주기를 맞춰 잘 관리된 차량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점은 개인 간 거래이다보니 거래 일정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중고차 매매 단지에서 구매할 경우 차량상세 진단평가서를 통해 누유 여부, 소모품 교환 등 기본적인 차량 상태에 대해 알 수 있는 반면 개인 거래의 경우 본인이 직접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요령 3. 중고차 차량상태 확인

중고차를 어떻게 구매할지 정했다면 매물을 보러 가서 직접 차를 체크해야 하는데, 꼭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7가지만 체크해도 상태가 안 좋은 차를 걸러낼 수 있습니다.

1. 외관의 변형, 찌그러짐, 스크래치 확인

외관을 둘러보면서 차량이 기우뚱하거나 눈에 띄는 손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이 기우뚱하다는 것은 사고로 인해 차체의 변형이 있을 가능성이 높고, 스크래치나 찌그러짐 같은 손상이 심하면 가격 협상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도장을 새로 한 것은 차량 성능의 문제는 없지만 이런 것들에 민감할 수 있는 분들도 있기에 외관을 볼 때는 맑은 날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타이어 및 휠 체크

타이어의 경우 골이 깊은지, 그리고 마모 한계선을 체크해서 수평에 가까워졌으면 언제 교체를 하면 좋을지 대략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휠에 큰 스크래치나 심한 찍힘 자국이 있는 경우 차주가 운전을 험하게 하거나 미숙하게 한 것으로 차 관리가 안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3. 엔진룸 체크

각종 오일 상태와 누유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의 경우 레벨 체크를 통해 오일을 엔진이 먹지는 않는지 확인해야 하고, 엔진오일 캡을 열었을 때 캡 뒤의 색깔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뚜껑의 색깔이 투명하면 상태가 양호한 것이고, 짙은 갈색이나 검은색이면 불량한 엔진상태로 가수 누출의 위험이 있습니다.

냉각수는 보통 녹색, 핑크, 파란색일 경우가 많은데, 밝은색이 상태가 좋고 이물질이 떠있거나 갈색이면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역시 밝은색이 좋은 상태로 갈색이면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그 밖에 엔진룸 내부에 있는 호스들 주변에 오일 등이 샌 흔적들이 있는지 보고 건조한 상태인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4. 차 바닥 확인

차량 바닥에 에어컨 물 이외에 다른 것이 있으면 엔진오일이나 냉각수 등 누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5. 시동 걸기

시동을 걸었을 때 배기구에서 연기가 나오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날씨가 추운 날에는 어느 정도 연기가 나오는 것이 맞지만 그렇지 않은데 흰색 연기나 푸른색 연기가 나온다면 좋은 상태가 아닙니다. 또한 변속기 레버를 P에 두고 가볍고 길지 않게 가속페달을 밟았다 떼어보면서 rpm 게이지가 올라갔다 내려오는 모습이 자연스러운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 게이지가 떨리면서 올라가거나 내려간다면 엔진 점검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6. 실내 확인

실내에 착석 후 모든 버튼들을 한 번씩 다 눌러보아 작동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후측방 경고등, 라이트, 클락션, 에어컨, 창문, 사이드 미리 등 확인 후 오염도 확인을 위해 시트 상태 천장 상태 등을 확인합니다. 특히 열선시트와 전동시트, 선루프는 고장 나면 수리비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철저하게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주행

정말 이 차를 사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으면 마지막으로 테스트 주행을 해봐야 합니다. 휠을 돌렸을 때 소리가 안 나는지, 가속 시 잡소리가 안 나고 자동 변속이 부드럽게 되는지, 급정거 시 브레이크 소리가 안나고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지 등 주행 성능을 체크해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요령 4. 중고차 결제 방법

개인 간 차량 거래라면 현금거래가 주로 이용되고, 딜러가 판매하는 차량의 경우는 현금, 카드, 할부 모두 가능하지만 카드 결제를 한다고 하면 대체로 카드 결제를 거부하거나 카드 결제 수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 가격이 200만 원이고, 카드 수수료가 5% 라면 카드 결제 시 210만 원을 받는 식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현금결제를 하고 추가 할인을 요청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할부의 경우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적기 때문에 많이 찾는 결제 수단인데, 딜러 입장에서도 할부를 쓰면 중개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거부하지 않습니다. 할부를 쓸 때에는 딜러에게 의뢰하는 것이 가장 편하지만 대신 금리가 상당히 높을 수 있어 할부율이 적은 은행의 다이렉트 상품 등을 확인해서 사용한다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좋은 중고차 구매를 위해 꼭 알아야 할 중고차 구매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핵심은 성능기록부나 딜러의 말에 의존하지 말고 알려드린 것들만 천천히 살펴보면서 시간을 두고 급하지 않게 구입하는 것입니다. 또한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카히스토리를 통해 차량 사고이력, 침수차량 여부 등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 한 번 더 중고차 내역을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중고차를 구매하면 신차 못지않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