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가입 시 알아야 할 자동차 보험 용어

최근 보험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PC나 모바일을 통하여 손쉽게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직접 본인에게 맞는 특약과 할인을 선택할 수 있는 편리함과 설계사를 통하지 않아 판매수수료가 없어 보험료가 저렴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막상 직접 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면 생소하고 어려운 보험용어 때문에 당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보험 가입 시 꼭 알아둬야 할 보험용어 6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혔다면?

대인배상

운전 도중 상대방 운전자를 다치게 하거나 사망하게 한 경우에는 대인배상을 해야 합니다.

대인배상은 대인배상 1과 대인배상 2로 나뉘는데, 대인배상 1은 자동차 소유자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담보로, 가입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반면 대인배상 2는 대인배상 1과 다르게 선택에 따라 가입할 수 있습니다.

대인배상 2는 대인배상 1의 보상 범위를 초과하는 손해를 보상해 주는 담보의 성격으로 손해 보상 금액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대인배상 2는 되도록 보상 금액을 무한으로 가입해야 좋은데, 그 이유는 대형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대처가 가능하며, 사고 시 형사처분이 면제되기 때문입니다.

단, 사망이나 뺑소니, 12대 중과실 사고는 제외됩니다.

대물배상

차량 또는 재물에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대물배상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사고로 상대방의 차량이나 재물에 입힌 손해를 보상해 주는 대물배상은 의무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 항목 중 하나로 최소 2천만 원 이상의 대물배상에 누구나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입 시 최소금액보다는 고가의 수입차, 다중 추돌 사고 등을 대비하여 2억 원 이상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사고로 나, 혹은 가족이 다치거나 사망했다면?

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자기신체사고 담보는 자동차 사고로 본인이나 가족이 다치거나 사망한 경우 보험사에서 정한 부상 등급 한도 내에서 실제 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단, 사망 시에는 보험 증권에 기재된 사망보험 가입금액이 지급되며, 후유 장애 시에는 가입 금액 내 후유 장애등급별 보험금액이 지급됩니다.

자동차 상해

자동차 상해담보에 가입하면 부상 등급과 관계없이 실제 치료비나 위자료, 휴업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동차 상해는 과실비율을 따지지 않고 보상받을 수 있기에 든든한 보장을 원한다면 자동차 상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사고로 내 차를 수리하려면?

자기 차량 손해

자동차 사고로 내 자동차에 생긴 손해는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해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금액은 보험가입금액 한도이며, 자기부담금이 있어 손해액의 일부는 피보험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자기 차량 손해는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부속품, 부속 기계 장치 등의 도난 손해는 보상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보험 차나 뺑소니 차에 의해 상해를 입었다면?

무보험차상해

무보험 자동차나 뺑소니 자동차에 의해 상해를 입은 경우 내가 자동차보험에 들어있다 하더라도 보상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무보험차상해담보에 가입되어 있다면 상대방의 대인배상 1을 초과하는 손해를 추가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보험차상해는 피보험자 1인당 보험가입금액 한도로 피보험자 본인, 배우자, 부모, 자녀 모두 보상이 가능하며, 다른 사람의 차에 탑승 줄일 때나 보행 중 발생한 사고도 보상하기 때문에 필수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가입은 대인배상 1, 대인배상 2,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자동차 상해)를 모두 가입한 경우에만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보험 자동차란?

  • 대인배상 2에 가입하지 않은 자동차
  • 대입배상 2에서 보상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하는 자동차
  • 무보험차상해로 보상될 수 있는 금액보다 보상한도가 낮은 대인배상 2에 가입된 자동차
  • 뺑소니 자동차

마치며

지금까지 자동차보험 가입할 때 알아두면 좋을 6가지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6가지 용어는 자동차보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이것만 알고 있어도 인터넷으로 보험을 가입할 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