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간자 상간행위 유효한 증거수집 방법

최근 상간자 소송에서 가장 많이 제출되고 있는 증거는 단연코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 등의 SNS 증거들인데, 이는 배우자의 핸드폰을 통해 배우자와 상간자의 은밀한 대화를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 배우자의 핸드폰이나 컴퓨터에 다운로드해놓은 메신저를 통해서 배우자가 상간 행위를 하고 있다고 포착하게 된다면, 물론 굉장히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 있겠지만 그 대화 내용을 유효한 증거로 증거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시지 증거수집 방법

날짜 확인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로 상간행위를 알게 된다면 증거로 남기기 위해 본인의 핸드폰으로 배우자의 핸드폰을 촬영을 하게 됩니다.

촬영은 비디오로 촬영해도 되고, 사진을 찍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니면 배우자의 핸드폰을 직접 캡처 후 그 캡처 본을 본인의 핸드폰으로 옮겨서 확보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대화 내용을 캡처나 촬영 등을 통해 증거수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대화가 언제 이루어졌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만약 배우자와 상간자 간의 대화에서 “사랑해”, “오늘 여행 다녀와서 좋았어”라는 등의 상간 행위가 특정되는 내용이 있다면 그 대화만 찍어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화가 이루어진 일시까지 증거로 보관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문자나 카카오톡의 스크롤을 계속 올려서 대화가 시작된 날짜부터 캡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상간행위의 대화 내용을 여러 장 캡처할 때는 대화를 캡처한 여러 개의 사진을 나열했을 때, 마지막 대화가 다음 캡처 본의 위쪽의 대화로 이어지게 해서 겹쳐지게 촬영을 해야 합니다.

즉, 캡처 본과 캡처 본 사이가 다른 일시에 있었던 대화가 아니라 같은 일시에 있었고, 바로 이어지는 대화라는 부분들이 겹쳐지게 촬영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증거를 발견한 당사자, 그리고 상간행위의 대화를 나눈 당사자들은 메시지를 나열하지 않아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지만, 제3자인 법원이나 다른 사람이 봤을 때 그 대화만 가지고 이게 이어지는 대화인지, 아니면 다른 날짜에 이루어진 대화인지 그 부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대화의 흐름을 알 수 있게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간자 대상 특정

다음으로 대화가 이루어진 상대가 누구인지 특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핸드폰에 어떤 사람의 연락처를 등록하면서 그 사람의 이름을 저장해놓으면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그 사람의 이름이 뜨게 됩니다.

하지만 카카오톡 상대의 전화번호가 핸드폰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상대방 본인이 지정한 닉네임이 뜨게 됩니다.

근데 그 닉네임이 만약 ‘A’라든지, 알 수 없는 의미의 닉네임이라고 한다면 상간행위가 담긴 대화 내용을 확보해도 상간자를 특정하기 힘들어서 소송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간행위의 대화를 확인했고, 대화 속 인물의 이름이 적혀있다면 다행이지만 만약 이름이 적혀있지 않고 알 수 없는 닉네임을 쓰고 있다면 그 사람의 프로필까지 확인을 해 본 다음에 그 프로필 내에 정보를 통해서 그 사람이 누구인지 유추할 수 있는 정보를 끝까지 추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 증거수집 방법

증거수집

배우자의 핸드폰을 통해 상간자가 있음을 알게 되었고, 상간자가 누구인지까지 알게 되었다면 그다음으로 할 일은 배우자의 차량에 있는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블랙박스 영상에 상간행위가 찍혔을 수도 있고, 찍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바로 확인해 하는 이유는 차량 블랙박스 저장 일시가 길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배우자의 상간행위를 확인했다면 최대한 빨리 배우자의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랙박스 영상의 경우 배우자와 상간자가 만나 숙박업소로 향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아니면 배우자가 출퇴근이나 외근하는 시간에 상간자를 만난다거나 통화를 한다든지 그런 음성녹음이나 영상이 찍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영상들은 그대로 법원에 제출해도 되지만 보통 음성파일을 녹취록 형태로 제출하게 됩니다.

그래서 만약 변호사를 선임한다면 법률 상담을 하러 갈 때 이런 영상들을 가지고 가서 변호사와 상의 후 어떤 영상이 유효한 영상인지 선정 후 녹취록을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SD카드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는 바로 확인 가능한 블랙박스라면 재생 후 본인 휴대폰으로 찍어 증거를 확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증거 제출을 위한 유효한 방법으로 어떠한 방법을 선택하여도 무관합니다.

기타 증거수집 방법

이 외에도 상간행위를 담고 있는 증거수집 방법에는 배우자의 카드 결제 내역, 해외 입출국 내역 등을 확인하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거들은 본인이 아니면 접근할 수 없는 기록이어서 추후 법원을 통해서 소송이 진행되면 문서 제출명령, 사실조회 등 제도들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변호사를 방문하여 이혼소송이나 여러 가지 소송 제도의 절차를 상담받을 때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혼 관련 법률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형 로펌 출신의 법무법인을 이용하여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무법인 하나쯤은 알아 두고 있으면 법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쉽습니다.

대형 로펌이나 개인 변호사는 비용적으로 비싸므로 전문분야 별로 다양한 변호사를 보유하고 있는 법무법인을 확인하여 각종 법적 사건에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상간행위를 적발했을 때 상간행위증거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고 유효한 증거로 수집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배우자의 상간 행위를 발견하게 되면 매우 놀랍고, 혼란스럽고, 마음이 아플 것입니다.

하지만 상간 행위자, 즉 불법행위를 한 사람들에 대한 응징을 위해서 꼭 필요한 절차이고, 정당한 권리를 찾는데 필요한 방법이니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정확한 증거수집이 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