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원인 증상 수술 치료 방법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 사용으로 목 디스크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원인, 증상, 수술, 예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인 경추디스크로 고생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디스크란?

목뼈인 경추는 1번부터 7번까지 총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뼈들의 사이사이에는 정상적으로 디스크가 존재합니다. 디스크란 두 개의 척추뼈 사이에 있는 말랑말랑한 젤리처럼 생긴 구조물로 뼈 사이에서 쿠션 같은 기능을 합니다.

경추에 있는 디스크는 우리 몸에서 목의 운동을 도와주고 목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노화나 충격으로 인해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면 팔이나 손에 통증이나 저리고 당기는 등의 증상이 보이고 심할 경우 팔의 운동 능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

목디스크는 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디스크가 탈수되면서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는 퇴행성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목디스크는 주로 40대 이상에서 발생하지만 최근 들어 20~30대 젊은 층에서도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과도한 컴퓨터 작업 및 일상에서 장기간 사용하는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가 주원인입니다. 또한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공부를 하거나, 몸에 맞지 않는 책상과 의자의 높이,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습관 등도 목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처럼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지속하다 보니 목뼈에 무리가 되어 목디스크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는 디스크의 위치나 심한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심하게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는 목과 어깨입니다. 목과 어깨에서 찌릿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으며, 심할 경우 팔을 따라 손이나 손가락 쪽으로 감전되는 느낌이나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목디스크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하면 대뇌에서 내려오는 척수라는 큰 신경을 눌러 척수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척수가 눌리면 손이나 손가락 일부가 남의 살처럼 느껴지는 감각 저하가 생기기도 하고, 손의 미세한 움직임이 불가능해져 젓가락질이나 단추를 잠그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더 나아가 심한 경우에는 대소변 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치료

목디스크는 대부분 근이완제와 진통소염제 같은 약물치료와 온열치료, 심부 초음파 치료, 전기자극치료, 신경차단술, 견인 치료 등 비수술적인 치료로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 비수술적인 치료를 받아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운동능력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수술은 목에 있는 디스크를 제거하고 인공 보조물을 넣는 수술입니다. 이때, 디스크가 제거된 공간에 어떤 것을 넣느냐에 따라 유합술과 인공디스크 삽입술로 나뉩니다.

유합술

유합술은 가장 보편적이고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수술 방법으로, 돌출된 디스크를 제거한 후 인공뼈를 삽입하고 위아래 목뼈에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안전하고 수술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으나 목 관절 운동 범위가 줄어들거나 수술 후 인접관절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게 단점입니다.

인공디스크 삽입술

인공디스크 삽입술은 유합술의 단점을 보완하는 수술로, 관절운동 범위를 유지해 주고 수술 후 인접관절증후군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스크 높이가 낮거나 골극이 심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비용 또한 다소 부담이 있습니다.

목디스크 예방법

경추디스크

목디스크는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부터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을 읽을 때 책상 위에 받침대를 두어 책이 눈높이에 위치하게 해야 하고, 베개는 너무 높지 않은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바라볼 때 모니터 위치를 조정해 거북목이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 목 뒷부분과 어깨 근육을 풀어줘 만성통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목디스크를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지만 증상이 생겼을 때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마치며

목디스크 관련 논문을 보면 흡연이 디스크의 퇴행성변화를 유발한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이는 권위 있는 학술지도 동일하게 보고하고 있는 내용으로, 목디스크 수술을 했거나 경추디스크를 걱정한다면 금연은 필수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