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증후군 명절후유증 극복방법

이 글을 통해서 당신은 명절증후군과 명절후유증 극복 방법에 대해 배울 것입니다. 여러분은 명절이 끝나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티 테라피, 마음 힐링, 기분 전환, 따뜻한 말 한마디 등의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명절이 끝나면 힘든 이유

명절증후군-명절후유증-피로
명절증후군과 명절후유증으로 인한 피로

설 연휴나 추석 연휴를 보내고 나면 몸과 마음이 지치기 마련입니다. 장거리 운전과 가사노동 등의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인 피로로 명절증후군과 명절후유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거기다가 짧은 연휴 기간 일 때는 그 피로도가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연휴 기간 동안 가족이나 친지를 만나 행복한 것도 있지만 남모를 사정으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휴가 끝나고 나면 연휴 동안 애써 달래던 울화가 치밀어 오르거나 체한 듯 가슴이 답답해져 오고, 온몸이 쑤시거나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성인 10명 중 7명이 이러한 명절증후군과 명절후유증을 앓는다고 합니다. 거기에 짧은 연휴 기간 일 경우에는 상실감까지 더해져 그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명절증후군과 명절후유증 극복방법

명절 음식에는 따뜻한 차가 좋습니다.

명절음식
기름진 명절 음식

명절증후군과 명절후유증은 연휴 기간에 기름진 음식과 달라진 잠자리,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 준비, 오랜 시간의 운전 등 다양한 이류로 평소 유지되던 생체리듬의 균형이 깨져 생기게 됩니다. 거기에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더해지게 되니 피로감, 우울감, 불면증, 집중력 저하, 두통, 소화불량, 손목 통증, 허리 통증, 어깨결림까지 생기게 됩니다.

이럴 때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많이 마시면 중추신경을 자극해 피곤함만 더해지고 심할 경우 잠도 제대로 못 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나 탄산음료보다는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먼저 말린 귤껍질차와 모과차, 유자차에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해 명절 피로 회복과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걸리기 쉬운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음으로 대추차는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해소해 주고 흥분을 가라앉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지방을 분해를 도와주는 우엉차와 녹차,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페퍼민트차, 집중력을 높여주는 로즈마리 차,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구기자차 등이 있습니다.

또한 설 명절 음식은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많은데 이로 인해 소화불량이나 거북함, 비만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앞서 이야기한 우엉차나 녹차를 마시거나 과일, 채소 등을 먹어 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 힐링을 통해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습니다.

명절이 끝나고 명절증후군과 명절후유증 등을 극복하는 데에는 집 근처 작은 서점이나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이 많아 북적거리는 대형 서점보다는 작은 서점을 방문하여 조용한 시간을 보내면서 마음의 양식도 채울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검색을 해보면 특색 있는 다양한 작은 서점들이 의외로 많기 때문에 검색하면서 새로운 여행지를 찾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작은 갤러리나 문화공간을 찾아 마음 힐링을 통해 명절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주말에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점심시간을 이용해 사무실 근처나 집 근처 문화공간이나 작은 서점을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가벼운 운동과 산책으로 기분 전환을 하십시오.

숲속
가벼운 산책으로 명절 스트레스 날리기

과도한 스트레스로 집 안에만 있기보다는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하면서 30분 이상 햇볕을 쬐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설 연휴나 추석 연휴는 보통 쌀쌀한 날씨이거나 일조량이 적은 날이 대부분인데, 이 때문에 우울한 기분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 밖으로 나와 걷기나 자전거 타기, 줄넘기 등과 같은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하며 누적된 피로를 해소하고, 스트레칭으로 뭉친 근육도 풀고, 신선한 산소를 마셔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말 한마디로 서로를 위하십시오.

명절 동안 남모를 스트레스를 받은 상대방에게 수고했다는 칭찬과 격려의 말을 보내보시기 바랍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고 존중하는 배려의 말을 한다면 상대방은 다른 무엇보다 큰 힐링이 될 것입니다.

쑥스럽고 어색해 마음을 전하기 어렵다면, 위에 언급한 따뜻한 차를 함께 마시면서 서로에게 마음을 전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습니다.

‘힘들었지?’, ‘고생했어요.’, ‘고마워요.’ 등 따뜻한 말 한마디가 스트레스를 날려줄 치유제가 될 것입니다.

마치며

명절증후군과 명절후유증에서 벗어나 일상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1 ~ 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동안은 회식, 야근, 술자리 등 무리한 일정보다는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반신욕이나 족욕 등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찜질을 더한다면 명절에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는 쉽게 해소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