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6가지

이 글에서는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하는 꿀팁에 대해 6가지 방법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여러분은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실내 온도와 습도 조절하기, 단열과 방풍하기, 내복 입기, 수도꼭지 방향, 보일러 청소,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배우게 될 것입니다.

겨울 추위 시작은 입동

겨울철 추위의 시작은 입동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날부터 겨울이 시작된다고 하여 입동(立冬)이라고 하며, 24절기 중 열아홉 번째 절기입니다. 양력으로는 11월 7일 또는 8일 무렵, 음력으로는 10월에 들며, 입동 후 약 15일 후에는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小雪)입니다.

예로부터 입동은 겨울로 들어서는 날로 여겼기 때문에 조상들은 이때부터 겨울 채비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동물도 역시 입동 전후로 동면하는 동물은 땅속에 굴을 파고 숨으며, 식물들은 겨울을 지내는 동안 영양분의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낙엽이 집니다.

이렇듯 입동이 다가오면 초겨울 날씨가 되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는 더욱 심해지고, 새벽이 되면 방이나 거실 바닥에서 냉기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때 잠시라도 보일러를 틀어 놓으면 냉기는 사라지고 온기를 느낄 수 있어 생활하는데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고물과, 고유가 시대에 보일러 사용은 많은 난방비 지출로 고민이 되실 것입니다. 그래서 에너지 사용이 급증하는 추운 겨울철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난방비 절약 방법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비 절약 꿀팁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하기

난방비-절약-온도-습도

겨울철에는 과도한 난방으로 인해 실내와 실외 온도 차이로 인한 난방병, 그리고 건조해진 실내 환경으로 인한 피부질환, 안구 건조증 등의 질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는 19 ~ 20℃이며, 실내 습도는 40 ~ 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습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가습기나 물을 적신 수건을 널어 놓기, 숯을 물에 적셔두기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적정 실내 온도를 지키는 것은 건강뿐만 아니라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단열과 방풍은 필수

난방비-절약-단열-방풍

실내 온도를 높이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단열과 방풍입니다. 겨울철에는 창문에 일명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을 붙이면 외부로 새는 열을 차단하는 동시에 외부의 냉기 유입도 막아줍니다. 또한 문틈에는 문풍지를 붙이면 틈 사이로 들어오는 겨울철 차가운 바람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단열과 방풍은 큰돈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난방비 절약 방법이기에 겨울철이 오기 전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내복 입기

난방비-절약-내복

겨울철 실내에서는 따뜻하게 옷을 입는 것만으로도 실내 난방 온도를 올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보일러를 켜는 것보다 내복이나 카디건을 입거나 수면양말을 신고, 담요 등으로 몸을 감싸주면 체감 온도를 올려주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복 같은 경우 체온 보온의 효과로 체온이 3 ~ 6℃ 정도 오르는 효과가 있어서 우리 몸을 더욱 따뜻하게 해줍니다. 내복을 통하여 체온이 3℃ 상승하면 난방을 3℃ 내릴 수 있어 난방비가 약 20%가 절감된다고 합니다.

또한 내복은 차가운 공기와 직접 맞닿지 않게 되어 적정 체온을 유지하게 해주며,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 습도를 유지해 피부건조증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실내와 실외의 극심한 온도 차이로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적게 느끼게 해주며, 감기와 같은 신종플루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수도꼭지 방향은 꼭 냉수 방향으로 두기

난방비-절약-수도꼭지-냉수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물 사용 후 수도꼭지 방향을 온수가 아닌 냉수 방향으로 두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수도꼭지 방향을 온수로 두면 보일러가 공회전하여 난방비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온수가 필요하지 않을 때는 수도꼭지 방향을 반드시 냉수 방향으로 두는 작은 습관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난방비 낭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청소하기

난방비-절약-보일러-청소

적은 비용으로 한 겨울 난방을 하려면 보일러 배관 청소와 난방 점검을 필수입니다. 보일러 배관 노화로 이물질이나 관 내부에 에어가 차 있으면 난방 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난방도 잘되지 않을 뿐 아니라 많은 난방비가 나오게 됩니다.

보일러 청소가 필수인 이유는 따뜻한 난방 수가 배관을 빨리 돌아야 난방이 잘 되는 것인데, 난방 수 유속이 느려지면 뜨거웠던 난방 수는 온도가 떨어진 상태로 집 안을 돌아나가 난방 온도가 올라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기적으로 배관과 필터 등 보일러 내부와 배관 청소를 하면 열효율을 높이고 난방비를 최대 1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후된 보일러는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

난방비-절약-보일러-교체

노후된 보일러는 난방비 폭탄은 물론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난방 분야 미세먼지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친환경 콘덴싱)로 교체 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란 기체연료 또는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로서, 질소산화물 배출농도 20ppm 이하이며 에너지 소비효율 92% 이상인 보일러입니다.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 시 지원되는 보조금은 지자체별로 한도나 지급 방법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각 지자체 담당 부서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손쉬운 방법으로 우리 집 난방 효율은 높이고 난방비는 절약하며, 거기에 보조금까지 받아 새로운 보일러로 교체하여 미세먼지 절감에도 동참하는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