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스스캠 범죄유형과 대처방법

로맨스스캠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해외에 거주하고 있거나 파병 중인 병사라면 신분을 속이며 접근하여 금전적 이득을 취하게 됩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로맨스스캠의 사기 유형과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로맨스 스캠 범죄에 당하고 있다면 피해를 인지하고 빠져나오시기 바랍니다.

로맨스스캠 범죄란?

로맨스스캠 범죄란 로맨스와 스캠의 합성어로 SNS를 통하여 상대방의 호감을 얻고 이를 통하여 금전적인 이득을 챙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SNS에서  이러한 범죄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SNS뿐만 아니라 게임과 같은 온라인상이나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도 이런 로맨스 스캠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로맨스 스캠 범죄가 악질인 것은 상대방의 마음을 이용하기 때문에 피해금이 상당해질 때까지 피해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맨스 스캠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 SNS 사기죄와 같은 법률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형로펌 출신의 법무법인을 이용하여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무법인 하나쯤은 알아 두고 있으면 법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쉽습니다.

대형로펌이나 개인 변호사는 비용적으로 비싸므로 전문분야 별로 다양한 변호사를 보유하고 있는 법무법인을 확인하여 각종 법적 사건에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로맨스스캠의 범죄 유형

로맨스스캠

해외 거주자 또는 파병 중

로맨스스캠의 대표적인 범죄 유형은 SNS를 통하여 자신이 해외 거주자 또는 파병 중인 병사라고 신분을 속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해자는 상대방에게 영화와 같은 상황 속에서 상대방에게 호감을 갖게 되고 한 번도 실제로 만나지 못했지만 금방 상대방과 연인 사이가 되어 버립니다.

그 후 상대방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송금을 유도하게 됩니다.

상대방은 파병 근무지에서 우연히 금괴를 가지게 되었는데 이 돈을 당신과 함께 쓰고 싶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신원보증을 해야 한다거나 국제우편 업무를 협조해 달라는 요청을 하게 됩니다.

피해자는 자신의 연인이 자신에게 거짓말을 했다고 생각하기 쉽지 않으며, 또 이를 도와줘서 빨리 만나고 싶다는 마음에 이를 순응하게 됩니다.

그 후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상당한 금액을 요구받게 됩니다.

최근에는 계좌 추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점점 이런 사기 수법들이 인터넷이나 언론을 통해서 유명해지자 수법이 더욱 교묘해지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거주 범죄

로맨스스캠은 더 이상 해외에서 발생하는 범죄가 아니게 되었는데, 온라인 게임상에서나 카카오톡 오픈채팅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에서 범죄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우연을 가장하여 피해자를 탐색하고 피해자의 호감을 사면서 연인 사이로 발전하게 됩니다.

연인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피해자와 절대 만나지 않습니다.

금방이라도 달려갈 것처럼 하면서 실제로 만나기로 하면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피해자를 회피하게 되는데, 그러면서도 계속적으로 금전적 요구를 하게 됩니다.

상대방은 알바를 하고 있는데 물건을 훼손 시켰다고 말하거나 매출액 누락이 발생해서 자신이 채워 넣어야 한다든지, 자기가 알고 있는 투자처나 돈벌이에 투자를 권유한다든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피해자에게 금전을 편취하게 됩니다.

나중에 더 이상 거짓말을 하기 힘들거나 상대방에게 편취할 돈이 없다고 생각이 들면 연락을 끊고 행방을 감추게 되는데, 그제야 피해자는 피해 상황을 인지하게 됩니다.

범인을 잡기 힘든 이유

로맨스스캠 사건이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는 상대방에게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인적사항을 알아야 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인적사항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의 이름이나 거주지 모두 거짓말인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 상대방의 성별이 남성인지 여성인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핸드폰 명의도 역시 다른 사람 명의로 가입된 것을 사용하며, 온라인 계정 역시 타인의 계정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찾아내는데 어려움이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로맨스 스캠 범죄의 경우 민사소송과 함께 형사소송을 통하여 상대방의 신원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SNS 사기죄와 같은 법률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형로펌 출신의 법무법인을 이용하여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무법인 하나쯤은 알아 두고 있으면 법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쉽습니다.

로맨스스캠 범죄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로맨스스캠 범죄를 인식하게 된다면 곧바로 상대방에게 항의를 하여 돈을 돌려달라고 말했을 경우 상대방은 자신의 범죄가 발각되었다는 생각에 곧바로 자취를 감추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사건의 해결 가능성이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로맨스 스캠 범죄의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될 경우 곧바로 법률전문가를 통하여 피해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법적 대응 방안에 대해서 의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한 편으로 상대방과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겉으로는 계속 상대방에게 호감이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관계를 유지하면서 필요한 증거수집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변호사와 상담을 통해서 우리에게 부족한 증거가 무엇인지 확인 후 상대방과 전화와 문자를 통하여 증거수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로맨스스캠 문제는 피해 금액이 상당하고 상대방의 신원을 파악하기 어려워 해결이 어려운 사건이 분명합니다.

그렇지만 적절한 증거수집과 법적 대응을 통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금액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혹시라도 자신이 로맨스 스캠을 당하고 있는 줄 모르는 피해자가 있다면 피해를 인지하고 빠져 나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