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방식 청약가점제 청약추첨제 비교

아파트 청약에 처음 도전하거나 청약에 관심이 있어 청약통장을 처음 만든 분들을 위해 주택청약 방식이니 청약가점제와 청약추첨제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약 당첨을 위해 여기저기 알아보신다면 가장 기본이 되는 주택청약 방식부터 자세히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의 장점

주택청약은 예나 지금이나 남녀노소 재테크 수단 중 하나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주택청약 제도는 분양되는 아파트나 주택 등에 청약을 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제도로, 자격은 청약 관련 예금을 들어둔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사람들이 이처럼 주택청약에 열광하는 이유는 바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장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먼저 정부가 정한 일정한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은 주택도시기금이라는 공공기관에서 주택 마련에 필요한 자금을 저금리로 장기간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라는 이름으로 주택 가격을 통제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주변 아파트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청약에 당첨되면 ‘로또 청약, 아파트 로또’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높은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청약에 도전하게 되지만 청약 모집공고를 보면서 청약가점제 항목이 무엇인지, 나에게 맞는 청약이 어떠한 것인지 등 주택청약 관련 용어에 대해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또한 주택청약의 가장 기초정보인 청약 방식의 두 종류 ‘청약가점제’와 ‘청약추첨제’에 대해서도 차이점을 모르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청약가점제

청약가점제

청약가점제는 1순위 청약자 내에서 경쟁이 있을 경우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 기간 3가지 항목을 합산하여 가점이 높은 순서대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제도입니다.

청약을 ‘추첨제’로만 선정한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집이 필요한 사람이 혜택을 보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마련된 제도가 바로 청약가점제입니다. 같은 순위 내에서도 오랜 기간 무주택자로 가족을 돌보며 고생하는 등 집이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먼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나누었습니다.

청약가점제 기준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해져 있으며 무주택기간 32점(15년 이상), 부양가족 35점(6명 이상), 청약통장 가입 기간 17점(15년 이상) 등 총 84점 만점으로 구성됩니다.

청약 점수 올리는 방법

청약통장 만들기

청약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주택청약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청약통장 개설은 은행에 신분증을 가지고 가면 가입할 수 있으며, 1인 1계좌 개설이 원칙입니다. 참고로 2009년 이후 청약통장은 모두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일되었습니다.

청약통장을 중간에 해지하게 되면 가입 기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최대한 해지하지 않고 15년 이상 통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 가입 기간이 15년 이상일 경우 점수가 만점(17점)이니 미리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양가족 모으기

다음으로 청약 점수를 올리기 위해 부양가족 가점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단순히 자녀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고, 직계존속인 증조부모, 조부모 또는 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경우에 모두 부양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은 배우자의 직계존속도 포함되나 3년 이상 동일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점 욕심으로 실제 함께 거주하지 않는 부모님의 주민등록만 옮겨놓는 경우는 위장전입으로 주민등록법 위반으로 유의해야 합니다.

혼인신고

무주택기간 가점은 만 30세가 된 시점부터 산정됩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만 20세 이상을 넘어선 후 결혼한 시점 또는 30세 이전에 혼인한 경우에 무주택기간 산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무주택 가구인 A 씨가 26세에 혼인을 하였다면 26세부터 무주택기간이 인정되고, 비혼인 33세 B 씨의 경우에는 만 30세부터 무주택기간으로 인정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 20대 예비부부라면 혼인신고를 서두르는 것이 청약 점수를 높일 수 있는 꿀팁입니다.

청약추첨제

청약추첨제

청약가점제의 경우 만 30세 이하의 비혼에 부양가족이 없는 사람은 가점이 낮아 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매우 희박합니다. 그래서 언젠가 청약 가점을 쌓아 청약 당첨의 꿈을 이루려는 사람들이 많아지지 않도록 가점이 낮은 사람들도 응모할 수 있는 청약추첨제가 있습니다.

청약추첨제는 말 그대로 청약가점제에서 일정 비율을 선정하고 남은 나머지를 무작위로 추첨하여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청약추첨제의 비율은 전용 면적과 지역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청약 공고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두 가지 주택청약 방식인 청약가점제와 청약추첨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 청약의 꿈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오늘 정보를 참고하여 원하는 아파트 청약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