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대출 자가진단 방법 알려드립니다

무작정 중진공 지역본부를 찾아 간다면 담당자를 만나지도 못하고 그냥 돌아오게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 중진공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진공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자가진단이라는 과정을 꼭 거쳐야 합니다.

자가진단 결과 중진공의 사업자 대출자격이 있다는 판정을 받으면 그때 비로소 중진공 담당자를 만날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반면 결과 신청 불가 통보를 받았다면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진공 대출 자가진단이란 무엇이고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대출 자가진단

중진공 대출 자가진단이란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여부를 스스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사전 상담가능 판정을 받은 기업은 신청을 위한 전자서명 신용정보 조회 동의를 거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이 이루어지면 담당자와 만나서 상담을 하면 됩니다.

다시말해 자가진단은 자신의 기업이 중진공 사업자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라고 보면 됩니다.

중진공 대출 자가진단 방법

중진공 홈페이지 접속

검색창에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을 검색하고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접속을 한 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난 후에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버튼을 누르고, 화면에 나타나는 주의사항을 모두 읽어본 후에 신청 절차를 숙지했다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자가진단 절차

이제부터 자가진단 절차가 시작됩니다. 신청하는 기업의 기업정보를 모두 입력해야 하는데, 기업의 일반 상황과 대표자 정보, 그리고 담당자 정보를 입력하면 기업의 주소지에 따라 관할지역 본부지가 자동으로 선택이 됩니다.

이때 기업이 신청 가능한 자금이 자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신청 가능한 자금 중 하나를 골라서 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만약 신청 가능 버튼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자금 신청이 마감되었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신청자금명 뒤에 느낌표 버튼을 누르면 해당 자금의 성격과 특징이 아래쪽에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한 후에 신청 버튼을 누르고 다름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그러면 대출 상담을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청을 하려는 자금이 운전자금인지 아니면 시설자금인지에 따라서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운전자금과 시설자금 2개 모두 중복 선택이 불가능하니 한 가지만 선택을 해야 합니다.

자금 선택을 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면 정보제공 동의와 고객정보 활용 동의가 나옵니다. 모두 동의를 선택하면 되고, 대표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기업의 정보와 희망하는 대출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였습니다. 아래부터가 본격적으로 대출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자가진단 과정입니다.

먼저 중소기업 여부를 판단하는 화면입니다. 이곳에서 기업의 업종을 선택하고 상시 종업원 수를 입력합니다. 상시 종업원 수는 파견직을 제외하고 일용직이나 계약직 등 고용형태와 관계없이 사업장에서 일하는 모든 근로자의 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소상공인 여부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되고, 만약 신청기업이 중소기업이 아니고 소상공인이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이때 융자지원 불가능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런 경우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만약에 중소기업이 아니고 소상공인으로 분류된다고 하면 융자지원 불가능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고 소상공인임에도 불구하고 중진공의 사업자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예외조항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조금 애매할 수 있는데, 예외사항은 중점지원분야, 전년도 매출액, 사회적 경제기업, 제주특별자치도 소재 해당업종영위 기업으로 해당 사항이 없으면 모두 선택을 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했어도 융자지원 불가능 판정이 나타나면 더이상 자가진단 절차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창업 기업인 경우 중진공 사업자 대출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항에 모두 체크를 하고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융자가 제한되는 기업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여부를 모두 체크하면 되는데, 이때 허위로 체크하면 추후 대출 신청 거부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대표자의 신분증을 확인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미리 신분증 사진을 찍어 두어 신분증 사진 업로드를 누르고 올리면 됩니다.

그 다음 대표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를 차례대로 입력을 하면 됩니다. 만약 주민등록증이 아닌 운전면허증일 때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면허번호와 식별번호를 차례로 입력을 하고 신분증 진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가진단 신청을 위한 서류 등록 단계입니다. 파인드시스템이란 곳을 통해서 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서류 제출 후 제출 확인을 누르면 자동 제출에 성공한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실패하게 되면 파인드시스템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이쪽을 통해서 서류 제출을 해야 합니다.

파인드시스템을 통해 서류 제출이 어려울 경우에는 직접 제출 버튼을 클릭해서 서류를 직접 제출하면 됩니다.

자료 등록을 완료하면 자료 제출을 마무리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자료 제출처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선택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제출할 자료를 모두 선택하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으로 자료가 전송이 됩니다.

그리고 혁신 성장 분야의 기업인지 확인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해당 분야에 해당하면 선택을 하면 되고, 혁신성장 분야 기업으로 인정이 되면 대출 한도나 조건에 유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짐없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기타 기업정보를 입력하고, 당해년도 예상 매출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운전자금 신청자금도 입력하면 되는데, 운전자금 신청 시에는 운전자금 신청 금액을 입력하고, 시설자금 신청 시에는 시설 종류 및 시설자금 지급 시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한 시설의 종류에 따라서 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시설자금 증빙서류를 첨부하면 됩니다.

이때 시설의 종류는 중복 선택이 가능하고, 모든 항목에 대한 입력 및 해당 증빙서류 첨부를 꼭 해야 합니다. 증빙서류는 견적서 또는 계약서로서 사업장 매매의 경우에는 필히 계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건축의 경우에는 건축 허가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기타 기업 관련된 정보를 체크하면 됩니다. 이때 경영 기술인증 정부정책 우대 기업인 경우에는 사업자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체크가 됩니다.

자동으로 체크가 되지 않는 항목은 직접 체크를 해야 하는데, 관련된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될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틀린 경우에는 수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까지 모든 항목을 입력 후 저장을 눌러 제출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자가진단 과정이 마무리 된 것입니다. 자가진단을 직접 해보시면 알겠지만 중진공에서는 유망한 중소기업을 어떠한 기준으로 평가하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자가진단 항목을 정확하게 입력하고 대출 신청을 하게 되면 중진공 사업자 대출은 90% 이상 성공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대출을 알아보고 있는 중소기업 경영자분들은 오늘 알려드린 중진공 대출 자가진단 방법으로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