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탈모 예방법

환절기에는 일교차와 건조함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환절기에 발생하는 탈모는 만성탈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환절기 탈모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에 탈모가 쉽게 발생하는 이유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큰 일교차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큰 일교차에 우리 몸은 적응하려고 애를 쓰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와 같은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이처럼 몸의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다 보니 모발로 가는 영양분도 줄어들어 두피 상태가 나빠지게 됩니다. 거기에 일조량 감소로 인하여 탈모에 큰 영향을 주는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는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여름철 땀과 피지, 그리고 오염물질로 인해 모근이 막히는 등 스트레스를 받은 두피가 가을에 접어들며 평소보다 많은 머리카락이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원인으로 환절기에는 탈모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탈모 자가 진단 방법

탈모는 환절기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그래서 탈모가 의심된다면 탈모 자가 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탈모 자가 진단
  • 탈모 가족력이 있다.
  • 두피가 심하게 가렵다.
  • 가르마가 이전보다 넓어졌다.
  • 빠지는 모발의 굵기가 일정하지 않다.
  • 모발이 예전보다 가늘어졌다.
  • 이마가 점점 넓어진다.
  • 하루 100개 이상의 모발이 빠진다.

위의 내용 외에도 탈모 진단으로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알려진 것은 바로 뒷머리의 모발 굵기와 앞머리의 모발 굵기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뒷머리는 보통 거의 빠지지 않고 정상적인 모발 상태를 유지하고, 손으로 잡았을 때 두꺼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앞머리 모발과 비교하여 앞머리의 모발 굵기가 가늘다면 탈모가 진행된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가 진단을 해보고 해당 사항이 많다고 판단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관리방법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두피 관리 방법은 올바르게 머리를 감기입니다. 두피와 모발에 쌓인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해 항상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샴푸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는데, 이때 샴푸에 거품이 많으면 깨끗해질 거라는 생각을 보통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거품은 세정력과 비례하지 않으며, 계면활성제 등과 같은 여러 화학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오히려 두피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샴푸를 선택할 때는 성분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두피 마사지는 두피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를 예방해 줍니다. 탈모를 예방하는 두피 마사지는 아래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부드럽게 두피 전체에 작은 원을 그리듯 마사지 해줍니다.
  2. 두피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머리 위에서 목 방향으로 지그재그로 이동하면서 마사지 해줍니다.
  3. 두피 전체를 지그시 눌러 긴장된 두피에 활력을 줍니다.

두피 마사지 시에는 손톱이 아닌 손가락의 지문 부분으로 부드럽게 해주어야 하며, 샴푸 전후로 마사지를 하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환절기 탈모는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서 두피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두피에 과도한 열이 몰려 모발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방해해 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물을 마시면 신체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데 도움을 주며, 두피의 열을 식혀주기 때문에 탈모 예방을 위해 수분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탈수를 유발할 수 있는 커피나 카페인 음료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콩

블랙푸드라고 불리는 검은콩은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되어 모발 촉진을 일으키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모발과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콩에 다량으로 함유된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두피까지 도달하지 못했던 영양을 두피까지 공급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볶아서 먹을 때 영양소 흡수율이 높다고 하니 모발 건강이나 탈모가 걱정된다면 검은콩을 볶아서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솔잎

솔잎에는 옥실팔타민산이란 성분이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엽록소, 칼슘, 철분 등의 영양분과 함께 모발을 강하게 하고, 모발 재생을 돕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솔잎은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과 빈혈을 개선해주고 흰 머리를 검은 머리로 만들어주기도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환절기 탈모 관련하여 탈모 자가 진단 방법, 두피 관리 방법,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