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밥솥 사용 시 주의할 점 3가지

가정집에 누구나 하나쯤 구비하고 있고, 매일같이 사용하고 있는 전기밥솥은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아주 중요한 전자제품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꼭 필요하고 매일 사용하는 전기밥솥을 잘못 사용하면 우리 몸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전기밥솥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솥에 쌀 씻지 않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기 밥솥 내솥에서 쌀을 씻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일입니다.

밥솥의 내부는 코팅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밥알이 눌어붙지 않도록 하기 위함인데, 지속적으로 내솥에 쌀을 담아서 씻을 경우 코팅이 벗겨진다고 합니다.

내솥에 쓰이는 코팅재료는 불소를 함유한 플라스틱 불로수지나 세라믹이 쓰이는데 이 코팅이 벗겨지게 되면 알루미늄 등의 중금속이 녹아난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등의 중금속은 몸에 쌓이면 신경계 이상이나 치매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무서운 물질입니다.

중금속뿐만 아니라 코팅지로 쓰인 불소수지와 세라믹 등의 화학성분이 고온에서 환경호르몬을 방출하여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렇게 코팅이 벗겨져 밥을 하게 되면 우리 가족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중금속 밥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기 밥솥은 웬만하면 코팅이 필요 없는 스테인리스 전기 밥솥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태까지 써온 전기 밥솥을 버릴 수도 없는 노릇이니 내솥의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스테인리스 전기 밥솥은 쿠첸이나 쿠쿠전자 제품이 유명한데,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쌀을 씻을 때는 조금 번거롭지만 내솥이 아닌 다른 그릇에서 씻은 후 옮겨 담는 방식을 추천드리고, 또한 주걱으로 밥솥을 긁거나 수세미로 힘 있게 문지르는 행동은 코팅을 벗겨낼 우려가 있으니 가능하면 플라스틱이나 나무주걱을 사용하고 씻을 때는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코팅이 벗겨지면 아깝지만 계속 사용하지 말고 즉시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밥솥 취사후 가까이 가지 않기

전기밥솥

밥솥이 취사 중일 때는 밥솥과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전자파를 피하기 위해서 거리를 두라는 이야기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전기 밥솥도 일반 가전제품에 대비해서 많은 전자파가 발생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IH전기 밥솥을 사용할 텐데, IH는 인덕션 히팅 방식으로 내솥 전체에 자기장을 일으켜 가열하는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국립전파연구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IH전기 밥솥은 제품 동작 후 가열시간의 약 10분 동안 최대 25% 또는 44%까지 전자파가 인체보호 기준 대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기 밥솥은 전자파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해 왔는데요, 그래도 다행스러운 점은 가열 시간 이후 나머지 취사 시간이나 보온상태에서는 일반 가전과 유사한 1~2% 수준의 전자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취사 버튼을 누르고 약 10분간 만이라도 꼭 멀리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퀴벌레 주의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인기 서식지 중 한 곳이 바로 전기밥솥입니다.

바퀴벌레는 어둡고 습한 환경을 선호하기 때문에 싱크대 주변이나 배수구 등에 주로 서식한다고 생각할 텐데, 전기 밥솥 역시 어둡고 습한 환경으로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환경입니다.

바퀴벌레는 설사, 콜레라 장티푸스와 같은 질병을 유발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으며,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에게는 천식이나 발작을 유발하는 해충입니다.

사실 전기 밥솥에 바퀴벌레가 서식한다는 이야기는 오래전부터 많은 사례가 보고되어 왔습니다.

10년 전 기사들을 보면 “바퀴벌레 들락거리는 전기 밥솥 안전할까?”, “으… 전기 밥솥에 바퀴벌레가 알을 깠네요.” 등 충격적이고 몸서리치는 내용들이 나와있습니다.

심지어 전기 밥솥 제조사에서도 바퀴벌레 문제에 대해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 밥솥 사용설명서 중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을 보면 “제품 주위를 늘 청결하게 사용해 주십시오. 바퀴벌레 및 벌레로 인한 고장에 대해서는 수리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에 나와 있을 만큼 흔한 일 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바퀴벌레는 전기 밥솥 하단의 통풍구를 통해 기어 들어간다고 합니다.

밥솥 제조사 관계자에 따르면 “통풍구를 통해 벌레가 침투할 수는 있으나 취사 부분까지 들어갈 수 없는 구조라서 청결에는 문제가 없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 해도 밥솥에 바퀴벌레가 사고 있는 것을 보면 그 밥솥으로 다시 밥을 지어 먹는 것이 쉽지 않을 듯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전기밥솥 사용 시 주의해야 할 3가지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해서 내 손만 씻고 닦고 할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한 번씩은 신경 써서 밥솥 밑부분도 함께 청소하고 전자파 발생 때는 최대한 멀리 가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