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원인 및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우울증이란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한 상태란 이러한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기분이 저하되는 상태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즐거운 일이 있을 때 즐겁고, 슬픈 일이 있을 때 슬퍼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것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를 따르면 최근 5년간 우울증 환자 수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성별 환자 수는 여성이 남성 환자 수의 약 2배에 가까울 만큼 여성에게 많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의 확실한 원인은 아직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밝혀내지는 못하였습니다. 다른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생화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우울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화학적 요인

뇌 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세로토닌 등)과 호르몬(갑상선, 성장 호르몬 등)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 요인

주요 우울증 발병에 유전적 요소가 작용하는 것은 일란성 쌍둥이의 한 명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다른 한 명도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유전적 요소로 설명되지 않은 요인도 우울증 발병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으며, 현재까지 우울 장애와 관련하여 일관성 있게 보고된 유전자는 없다고 합니다.

환경적 요인

우울증 하면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우울증 증상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맞지만, 이 외에도 경제적 문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 등이 우울증 유발의 환경적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병적 우울증 증상

병적 우울증은 정상적인 우울증과 달리 치료가 필요하므로 아래 내용에 해당되면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 면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 증상이 2주 이상 지속

일시적인 우울 상태라면 보통은 며칠 안에 괜찮아지지만 이런 상태가 2주 이상 장기화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식욕과 수면 문제

입맛이 없어서 식사를 전혀 못하거나 잠을 못 자는 등의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하다는 것은 약물 치료가 필요한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주관적 고통

우울증 환자들은 스스로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견디기가 매우 힘들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상태가 낫지 않고 계속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상이 들면 심할 경우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혼자 힘으로 회복하려고 하기보다는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일상생활 지장

우울증 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일이 잘 안될까 걱정하지만 정작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한 실행 능력은 매우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공부에 집중을 못 하거나 직장인이 회사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정도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환각과 망상이 동반

우울증 중에는 정신병적 증상인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해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우울 증상의 심각도와 상관없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우울증

주요 우울증은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 면담하여 병력을 청취하고 환자의 상태가 진단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한 후 진단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심리 검사를 통해 다른 정신 질환의 공존 여부, 지능 등 필요한 정보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병원을 찾기 부담스러운 분들이 있어 자가 진단을 통하여 우울증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우울증이 의심되므로 정신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의 필수 증상은 적어도 2주 동안 다음 중 하나가 있어야 합니다.

  1. 거의 하루 종일 우울하다.
  2. 거의 매일 모든 것 또는 거의 모든 것, 하루 대부분의 활동에서 흥미가 현저하게 감소되어 있다.

또한 다음 증상에서 4가지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1. 체중 감소나 증가, 식욕의 감퇴나 증가(최근 1개월 동안 체중이 5% 이상 변화)
  2. 불면이나 과수면
  3.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
  4.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에너지 상실
  5. 삶에 대한 무가치감, 부적절한 죄책감
  6. 사고력, 기억력, 집중력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
  7. 반복적인 죽음에 대한 생각

마치며

우울증은 개인의 잘못이 아닌 마음의 병입니다. 증상이 있고, 자가 진단 결과가 우울증에 해당된다면 여느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