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발생 원인과 약물치료, 정신치료 치료법

누구나 살다 보면 한 번씩 우울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사람이라면 매우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것이 우울증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떠한 일이 있은 후 우울한 감정이 이전보다 오래 지속된다면 그것은 기분을 조절하는 데 문제가 생겼을 수 있으며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발생원인

우울증
우울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깁니다.

우울증은 생활에 지장을 줄만큼 우울감이 지속되며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 변화가 수반됩니다. 최소 2주 이상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 동안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며, 흥미 저하, 식욕 및 체중의 변화, 수면장애, 피로, 무가치감 등이 동반됩니다.

우울증 증상이 의심되나 정신건강의학과를 찾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간단하게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하여 우울증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 진단 테스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우울증에 대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울증이 정신력이 약해지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울증은 심리 사회적,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 등이 제기되고 있으나 어느 원인이 명확하게 발생하게 한다고는 명확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생물학적 차이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뇌의 기능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뇌의 화학적인 변화

뇌 내의 화학 물질인 신경전달물질이 우울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경 전달물질에 불균형이 생겨서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회로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이 증상과 연관이 됩니다. 현재까지는 세로토닌의 역할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호르몬

신체의 호르몬 균형의 변화는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 임신, 출산 및 산후 문제, 갑상샘 문제, 폐경기 또는 여러 가지 다른 상태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족력

우울증 또는 기분 장애 가족력이 있는 경우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어린 시절의 외상(트라우마)

일부 외상 사건은 신체가 두려움과 스트레스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상태

만성 질환, 불면증, 만성 통증 또는 암과 같은 특정 상태로 인해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뇌의 악영향을 주는 약물 남용

알코올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마약류 물질로 인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 외의 위험요소

낮은 자존감 또는 자기비판적인 태도, 정신 질환의 과거력, 특정 약물,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경제적인 문제, 이혼과 같은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 등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법

우울증-상담
우울증은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의 치료 방법에는 크게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 진단이나 발생 원인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다고 하면 여느 병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항우울제를 사용하는 치료 방법으로, 약물 투여 2~3주 후에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며 대개 4~6주 정도 지나면 충분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약물은 충분한 용량으로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한다면 전체 환자의 2/3에서 효과가 나타납니다.

약물치료로 우울증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6개월 정도는 약물치료를 계속해야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는 것에 부작용이나 중독성을 걱정하기도 하는데, 항우울제는 장기간 사용해도 신체에 특별한 위험성은 없으며 또한 중독성도 거의 없습니다.

정신치료(심리요법)

정신치료는 우울증을 유발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현재의 증상을 조절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우울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개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신치료를 효과적으로 받으면 우울증이 치료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정신 건강도 향상되어서, 치료 전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됩니다.

전기 경련 요법

전기 경련 요법은 우울증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치료에 비해 효과가 아주 빨라서 수일 내지 1~2 주면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도 적습니다.

전기 경련 요법은 보통 항우울제에 반응이 없거나 신체 쇠약이 심해서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본인의 신체에 해를 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법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법은 경두개 자기자극으로 뇌가 자극되면 일련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 흥분성 또는 억제성 효과가 나타납니다. 다양한 정신・신경계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치료용 목적으로 사용하며,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경두개 자기자극의 기술적 원리는 코일에 짧고 강한 전류를 흘려 급격히 변화하는 자기장을 유발하고, 이 자기장이 다시 전기장을 유발해 사람의 두피 위를 자극할 때 대뇌의 신경세포를 흥분시키는 것입니다.

마치며

우울증은 개인의 잘못이나 약점이 아니며, 시간이 흘러간다고 나아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고, 치료 기간이 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울증을 앓는 대부분의 사람은 약물치료, 정신치료 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니 늦지 않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