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있는 이혼전문 변호사 찾는 방법

이혼을 고민하는 분들이 이혼소송은 전문 변호사에게 맡겨야 원하는 조건으로 이혼소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혼관련하여 대한변호사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전문 변호사가 너무나도 많아 누구를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특히나 다른 분야보다도 이혼전문 변호사가 더 많기에 실력 있는 변호사를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에게 꼭 맞는 실력 있는 이혼전문 변호사를 찾는 팁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혼전문 변호사 되는 방법

이혼전문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이혼 및 가사 관련 전문 교육을 14시간 이상 이수하고, 3년 이내 이혼 관련 사건을 30건 이상 수행한 경우 대한변호사협회에 전문 변호사 등록이 가능합니다. 

대한변호사협회에서는 등록을 신청한 변호사에 대해서 심사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전문 변호사로 등록해주게 되는데, 등록 여부는 대한변호사협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혼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변호사라는 건 최소 30건의 이혼 관련 사건을 진행했다는 것이지만, 막 전문 변호사가 된 변호사와 수백 건의 사건을 다룬 변호사들 사이에 경험상의 차이가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차이가 바로 이혼전문 변호사들 사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실력 차이입니다. 하지만 실력 차이가 법적 지식의 차이는 아닙니다.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고 이혼사건을 30건 정도 진행하게 되다 보면 이혼 사건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법률적 지식과 판례, 그리고 재판 절차 등은 충분히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혼전문 변호사의 실력 차이는 핵심적인 증거신청 및 적절한 재판 절차에 있을 것입니다.

이혼전문 변호사의 능력

이혼 사건의 경우 생각보다 다양한 주장과 그에 대한 입증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혼인 파탄 사유에 대한 상대방의 잘못을 입증해야 하기도 하고, 상대방의 숨겨진 재산을 탐지하고 재산분할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야 하기도 합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배우자가 다른 사람과 외도한 사실을 알게 되고, 곧바로 집을 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날 주변에 소문을 들어보니 예전 차량을 매각하고, 새로운 차를 구입했다는 사실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그 사실을 도저히 알 길이 없다면 재산분할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상대방 주소지 관할 차량 등록 사업소에 사실조회를 하여 상대방이 새롭게 구입한 차량이 어떤 것인지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주장하는 바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가 있는데 이런 정보가 어디에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알아낼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와 많은 경험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실력 있는 이혼전문 변호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예를 들어보면 이혼소송의 경우 갈등 저감형 소장을 작성하여 빠른 속도로 사건을 제기할 수도 있고, 재산관계가 복잡하지 않다면 상대방에 대하여 재산 명시 신청을 하여 간이하게 재산관계를 파악하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변론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거나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변호사는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것들 역시 실력 있는 변호사만 알고 있는 정보입니다.

이혼전문 변호사 찾는 방법

이혼전문-변호사

이혼관련 변호사 사이에서도 실력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았다면 어떻게 실력 있는 이혼전문 변호사를 찾아낼 수 있을까요?

인터넷 광고를 통해서는 모두들 대단한 실력들을 뽐내고 있어서 사실상 이를 분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러 변호사와 상담

많은 변호사를 만나 상담해 보는 것이 이혼전문 변호사를 찾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변호사와 상담을 하기 앞서 이혼소송을 진행하는 데 있어 고민이 되는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들을 미리 정리해서 가는 것이 좋으며, 여러 변호사들에게 공통된 질문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대답을 비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제시한 쟁점이나 문제점에 대해서 적절한 판례를 제시하는지, 증거신청방법을 설명해 주는지에 대해서 잘 알아보아야 하며,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무턱대고 그냥 괜찮다든지, 문제가 없다든지, 맡겨주면 해결해 주겠다는 식의 대답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 변호사가 직접 진행하는지 여부

상담 이후에는 상담한 변호사가 직접 사건을 진행해 주는지, 아니면 내 사건을 다른 변호사가 진행해 주는지도 꼭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상담은 이혼전문 변호사가 진행하였지만 실제 사건 수행은 일반 변호사가 수행할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최소 2~3명의 변호사와 상담을 통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을 비교 검토한다면 나에게 맞는 실력 있는 이혼전문 변호사를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의 팁을 더 드리면, 앞서 상담했던 전문 변호사가 제시한 문제해결방법을 다음 변호사에게 다시금 물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른 변호사와 상담하였던 사실을 솔직히 밝히고, 제시받은 해결 방법이 타당한지 아닌지 확인받게 되다 보면 쉽게 실력 있는 이혼전문 변호사를 구별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