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노안 교정술 잘하는 강남 백내장 전문 병원

대표적인 노인성 눈 질환인 백내장과 노안은 그 증상과 유병 연령이 비슷하여 환자 입장에서 구별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질병에 따라 전문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건강한 눈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란?

우리 눈은 앞쪽부터 눈을 보호하는 투명한 막인 각막, 빛을 모아주는 수정체, 그 빛을 감지하고 시각 정보를 처리 통합하여 시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해 주는 망막이 있습니다. 

백내장은 바로 눈 구성요소 중 수정체에 이상이 생겨 사물이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리게 보이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이 되면 전체 인구의 70%가, 70세 이상이 되면 90%가 백내장 증상을 겪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전자기기 사용으로 60세 이상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백내장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느껴진다면 빠르게 안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과 노안

우리의 신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노화가 찾아옵니다. 노화로 인해 피부가 탄력을 잃거나 신체 부위의 기능이 떨어지는데, 그중에서도 눈의 노화는 체감이 빠르게 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눈에 노화가 찾아오면 대표적으로 발현하는 게 노안과 백내장입니다. 노안과 백내장은 모두 수정체에 이상이 생겨 발병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유사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노안과 백내장에 대해 혼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둘 사이에는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

백내장-검사

먼저 노안은 노화로 인한 수정체 주변 근육의 탄력 저하로 초점을 조절하는 데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노안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가까운 거리가 잘 안 보이게 됩니다.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으로 시력에 문제가 생겨 눈으로 들어온 빛이 수정체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노안과 다르게 모든 거리의 사물이 잘 보이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안과 백내장은 질환의 차이는 있지만 백내장 수술을 통해 백내장 치료는 물론 노안까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통한다면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백내장 교정을 위해서 단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시행했지만, 이는 원거리와 근거리 중 한 가지 시력만 교정이 가능했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추가로 안경이나 돋보기를 착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개발되면서 거리에 상관없이 모든 시력의 초점을 개선할 수 있게 되었으며, 렌즈나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백내장 노안 교정술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백내장 노안 교정술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각막내피세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백내장 수술로 혼탁 부위가 말끔히 제거되고 인공수정체 삽입으로 시력이 개선되어도 각막 내피세포와 외부 조직이 손상되면 수술 후 조직이 재생되지 않고 변형이 일어나 난시 및 혼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각막내피세포는 한번 파괴되면 재생하지 않고 변형이 일어날 수 있어 좋은 시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막내피 손상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각막내피의 손상을 최소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케이스의 임상 경험과 풍부한 노하우를 보유한 의료진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과 백내장 수술 시 의료진의 역량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첨단 기술의 적용 여부입니다.

일반 백내장 수술의 경우 의료진이 손으로 직접 절개하기 때문에 1~2분 정도의 수술 시간이 소요되고, 절개선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난시와 혼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저 백내장 수술이 개발됨에 따라 소요 시간이 약 1.5초 정도로 줄어들었으며, 보다 매끄러운 절개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눈 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줄일 수 있으며, 기존에 발생했던 부작용이나 후유증, 안질환 합병증 등의 발생 확률을 최소화하여 보다 빠르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졌습니다.

백내장

백내장 수술 가격 차이 이유

백내장 수술 비용은 병원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단초점 백내장 수술은 약 35만 원 내외이고 다초점 백내장 수술은 약 400만 원 정도로 측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수정체의 종류에 따라 백내장 수술가격에 상당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직업과 환경,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하여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수정체는 한국인에게 최적화되어 출시된 팬옵틱스 렌즈와 시너지 렌즈 등 다양한 브랜드의 렌즈 제조사들이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정밀한 검사를 통해 적합한 렌즈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노안 수술 비용이 부담되어 수술을 망설였던 분들은 본인의 실비보험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험사 약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라면 레이저 백내장 수술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보험사에 문의한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노안과 백내장 수술을 위한 병원 선택 시 비용적인 부분만 고려하여 선택하면 수술 후 시력 향상이나 유지에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후회 없는 백내장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최첨단 장비 등 첨단 의료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수술하는지,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회용 장비를 사용하지를 확인하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우리 눈은 많은 신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안구에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백내장의 경우 방치할수록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초기에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