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발급방법 및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하는 공익사업으로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방법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발급대상

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은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계층입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 법정 차상위계층 :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 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초과자 제외),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저소득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발급자, 교육급여 수급자(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읍면동 주민센터

신청자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주민센터를 내방하여 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접수 후 약 7일 이내 발급이 가능하며, 주민센터에 여유수량이 있으면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 문화누리카드 모바일 앱

만 14세 이상으로 공동인증서, 네이버인증, 아이핀 등 본인인증이 가능한 경우 온라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카드 발급 시 수령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농협 지점을 선택한 경우 농협 영업점에 공 카드 보유 여부를 확인 후 2시간 후 지점에 내방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우편 수령을 선택할 경우 일반우편으로 발송되어 약 15일 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확인

문화누리카드는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문화, 여행, 스포츠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문화 : 도서, 음악, 영상, 공연, 미술, 문화체험
  • 여행 : 교통수단, 여행사, 관광지, 숙박
  • 스포츠 : 스포츠 관람, 체육용품, 체육시설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가맹점과 오프라인 가맹점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오프라인 가맹점은 정기 또는 수시로 현행화하고 있으나 가맹점 폐업, 업종변경, 가맹점 정보 변경 등으로 현재 정보와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유선으로 확인 후 이용해야 합니다.

온라인 가맹점의 경우 포털사이트에서 일부 온라인 가맹점을 검색 후 직접 접속하는 경우 결제가 되지 않을 수 있어 반드시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온라인 온라인 가맹점 리스트를 통해 접속 및 결제를 해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주요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영화관

문화누리카드로 이용 가능한 영화관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이며 할인 및 결제가 가능합니다.

CGV는 온라인, 앱, 오프라인(무인발급기 불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동반 1인 포함 2,500원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중복 할인 및 특수 좌석, 프리미엄 상영관 할인은 제외됩니다.

롯데시네마는 온라인, 앱, 오프라인(무인발급기 불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동반 1인 포함 2,500원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중복 할인 및 특수관, 4D 할인은 제외됩니다.

메가박스는 온라인, 앱, 오프라인(일부 무인발급기 가능)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동반 1인 포함 2,500원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센트럴 지점, 일산 벨라시타 지점, 삼천포 지점, 속초 지점, 아트나인 지점은 할인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중복 할인이나 특별관 할인도 제외됩니다.

교통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온라인, 현장 결제, 온라인 앱으로 결제 가능합니다. 다만 오프라인 시외버스 이용 시 결제 불가한 터미널이 있을 수 있어 이용하기 전 미리 시외버스 터미널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항공권의 경우에는 국내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항공권 결제는 인터파크 투어 등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예매는 문화누리카드로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TX의 경우 문화누리카드로 결제 시 문화누리 레일패스 2일권 59,800원, 3일권 74,800원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코레일 누리집 문화누리패스에서 예약 후 전국 철도역 및 여행센터에서 결제하면 됩니다.

이 외의 시내버스나 지하철, 택시, 주유소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기타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로 케이블 TV 이용료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각 지역별로 결제 가능한 케이블 TV 사업자가 상이하여 가맹점 명단을 우선 확인 후 결제해야 합니다.

또한 에버랜드캐리비안베이에서 결제 시 할인 약 4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에버랜드와 캐리비안베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백범 김구 선생은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만큼 문화생활을 즐기는 것은 소득의 격차 없이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