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서 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오늘의 정보는 좋은 달걀 고르는 방법입니다.

달걀은 마트에서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입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냉장고에 쟁여 놓는 필수 음식입니다.

마트에서 할인한다고 무조건 달걀을 담지 말고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을 확인한 후 장을 보시기 바랍니다.

계란 10자리 코드번호 확인하기

계란

마트에 가면 달걀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제품을 볼 때 가장 먼저 가격과 유통기한을 살펴 보실 텐데요. 하지만 달걀에 산란일자가 표기되어 있는 것을 아셨나요?

2019년부터 달걀에 10자리 코드번호 표기가 의무화되었습니다.

10자리 중 맨 앞자리 4자리가 산란일자이고, 산란일자는 36시간 이내에 알을 거둔 시점을 표기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5자리는 농장의 고유번호를 뜻합니다.

가장 마지막 번호는 달걀을 사용한 달걀의 사육환경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사육환경은 1번에서 4번까지로 표기되는데, 숫자 1번이 자유방목으로 키운 닭이 낳은 달걀을 의미합니다.

2번은 야외의 방사장이 따로 있지만 실내에서 좀 더 넓은 공간에 풀어 키운 닭의 달걀로 1제곱미터당 9마리를 사육한다고 합니다.

3번과 4번은 케이지에서 키운 공장형 농장 닭이 낳은 달걀입니다.

3번은 사육밀도가 0.075제곱미터 이상의 공간에 개선된 케이지에서 키운 닭의 달걀입니다.

4번은 사육밀도가 0.05제곱미터 공간의 케이지에서 키운 닭의 달걀입니다.

다시 말하면 사육 번호는 1번에서 4번까지 있는데, 1번으로 갈수록 닭의 성장환경이 좋은 곳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좋은 달걀을 구입하려면 산란일자와 사육환경 번호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무항생제, 유기농, 동물복지 인증 확인하기

무항생제 인증은 항생제 성분이 없는 사료를 먹고 자란 닭이 낳은 달걀입니다.

닭이 지내는 환경과 상관없이 항생제가 포함되지 않는 사료만을 본다고 합니다.

유기농 인증은 무항생제 인증요건에 알을 낳는 닭이 유기농 사료를 먹고 자라야 한다는 요건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기농 인증은 닭 1마리당 0.22제곱미터 이상의 공간도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는 사육환경 4번의 기존 케이지보다 4배 정도 넓은 것입니다.

이렇게 사육면적이 넓어지면 닭이 흙 목욕을 하면서 진드기나 이를 스스로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닭에게 살충제를 뿌릴 필요성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동물복지 인증은 복지 환경을 갖춘 닭에서 나온 달걀로, 닭 1마리당 1.1제곱미터 이상의 방목 공간에 닭이 올라설 수 있는 15cm 이상의 나무막대(횟대)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모래 목욕을 위한 흙, 깔집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본래 습성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에서 생활한 닭이 낳은 달걀입니다.

인증 외에 추가로 계란에 매겨진 등급도 있는데, 축산품질평가원이 판정한 등급을 살피면 좀 더 위생적이고 신선한 달걀을 먹을 수 있습니다.

판정 등급 기준은 껍질, 이물질 등을 확인하는 외관 판정과 빚을 투과하는 투광판정, 달걀을 깨뜨려서 확인하는 한란 판정으로 등급이 나눠집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달걀은 70% 이상 1등급과 2등급이며, 3등급의 계란은 거의 수중에 유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해썹(HACCP) 인증마크 확인하기

해썹

해썹은 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 요인의 발생 여건을 원천 차단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제품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공공기관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농가나 식품 제조업체 등의 신청을 받아 정부가 정한 인증기준에 맞으면 수수료를 받고 해썹 인증을 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달걀의 경우 해썹 인증은 달걀을 낳은 닭과 상관없이 달걀을 생산과 유통과정에 대한 인증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시 말해 닭이 달걀을 낳으면 이동, 세척, 포장, 유통과정에서 환경을 제대로 관리하는지를 심사하여 부여하는 인증인 것으로 달걀의 영양성분에 대한 인증은 아닙니다.

육안으로 계란 확인하기

계란이 신선한지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달걀을 깨뜨렸을 때 노른자의 높이가 높고 잘 터지지 않는 달걀입니다.

하지만 마트에서 달걀을 깨트려 보는 것은 불가능하니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달걀은 60~68g 정도의 특란이 좋으며, 외관은 크랙이 없고 청결한 것이 좋습니다.

크랙이 생길 경우 세균에 오염되기 쉽기 때문에 구입해서도 안되고 절대 섭취하면 안 됩니다.

또한 껍질은 두껍고 단단한 것이 좋은데, 나이가 많은 닭이 낳은 달걀이나 영양섭취가 좋지 못한 닭의 달걀은 달걀 껍질이 얇고 쉽게 깨집니다.

그리고 달걀을 흔들었을 때 묵직하고 출렁거림이 없는 달걀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흔들었을 때 가볍고 출렁거리면 부패가 진행되었거나 상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치며

사육환경이 좋은 계란과 유기농, 무항생제 인증 달걀이 좋은 것은 알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사육환경 4번 제품도 먹었을 때 문제없는 달걀이라는 것을 고려하시고 마트에서 좋은 달걀을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